수교 140주년을 맞은 한국과 영국 관계가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다.

영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리시 수낵 영국 총리와 한영 간 미래 협력 방향을 담은 '다우닝가 합의'(Downing Street Accord)를 채택할 예정이라고 21일 대통령실이 밝혔다.

다우닝가는 영국 총리 관저가 있는 거리다. 한영 정상은 오는 22(현지시간) 다우닝가 10번지에 있는 관저에서 회담한다.

다우닝가 합의는 북핵 등 한반도 문제에 대한 양국의 공동 입장을 강조하고 우크라이나 사태, 인도·태평양, 중동지역 정세 등 글로벌 현안 대응에 대한 공동 의지가 담길 예정이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날 현지 브리핑에서 “‘다우닝가 합의는 양국이 체결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의 협력 문서라며 안보, 국방뿐 아니라 과학기술, 공급망 확보, 에너지연대 등 경제 분야까지 협력의 지평을 포괄적으로 넓혔다고 밝혔다.

양국은 방위력 협력 파트너십 의향서 및 방산 공동 수출 MOU(양해각서) 체결과 합동훈련 확대,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이행을 위한 해양 공동순찰 추진 등 국방·안보·방위산업 분야의 협력을 강화한다.

또한 기존 한영 자유무역협정(FTA)을 개선하기 위한 협상을 시작하고, 미래의 강력한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양국 간 반도체 협력 MOU도 체결한다.

양국 정상은 AI·디지털·원전·우주과학·바이오·양자 기술·해상풍력·청정에너지 등 미래 산업 분야의 경제 협력도 논의한다. 아울러 기후 위기를 포함한 글로벌 현안에 대한 공동의지를 천명할 것이라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대통령실은 "다우닝가 합의 채택 및 글로벌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의 격상은 한영 양국이 140년간 다져온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양국 미래세대를 위해 양국 관계를 한 단계 도약시키는 토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영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0일(현지시간) 런던의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연합
영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0일(현지시간) 런던의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연합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