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이 특별법의 원활한 개정과 교육자치 실현을 위해 제주·세종·강원 특별자치시·도 교육청과 힘을 모으기로 했다.

특별자치시·도 교육청 간 네트워크 형성으로 교육특례 발굴·연구 협력과 특례 입법화를 위해 공동 대응 등이 골자다.

전북교육청과 제주·세종·강원 특별자치시·도교육청은 23일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호텔에서 제주·세종·강원 특별자치시·도교육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에는 서거석 전북교육감·김광수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최교진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신경호 강원특별자치도교육감이 참석했다.

이에 따라 이들 교육청은 협력 사항을 논의하기 위한 실무협의회를 구성·운영하는 한편, 특별법 내 교육 분야 특례 사항 발굴과 이와 관련한 정보 교류, 특별법 개정을 위한 중앙부처·국회 등 협력활동을 공동 추진하게 됐다.

각 특별법에 교육분야 특례 사항이 원활히 반영될 수 있도록 연대하고 협력하겠다는 취지다.

이들은 또 협약식에 이어 교육자치 실무협의회를 개최하고, 공동 추진과제인 교육감의 교육·학예에 관한 사무 법률안 의견 제출권 입법을 위한 대응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했다.

서거석 교육감은 “지방교육자치와 지방분권을 위해서는 특별자치시·도교육청의 연대가 중요하다. 진정한 교육자치와 지방분권 실현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며 “공동 추진과제가 법제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교육청 간 유기적·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미래교육을 위한 동반자로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