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임준(사진 왼쪽에서 세번째) 군산시장이 군산짬뽕특화거리를 방문한 다른 지자체 관계자들을 안내하고 있다.
강임준(사진 왼쪽에서 세번째) 군산시장이 군산짬뽕특화거리를 방문한 다른 지자체 관계자들을 안내하고 있다.

군산짬뽕특화거리가 전국 지자체 벤치마킹 장소로 주목을 받고 있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군산의 대표 음식 중 하나인 ‘군산짬뽕’을 특화한 이 거리가 다른 지자체들의 벤치마킹 장소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짬뽕특화사업은 강임준 군산시장의 공약사업으로 지난 2018년 농축산식품부 공모 사업에 공모해 국가 예산을 받아 추진된 사업이다.

사업 초기 여러 난관을 극복하고 현재까지 빈해원, 홍영장 등 기존 업소 2개소를 포함해 10개소의 짬뽕 취급 업소가 입점해 있으며 카페 5개소, 분식집 2개소, 기타 2개소 등 짬뽕업소를 방문하고 그 이후에도 즐길 수 있는 편의시설이 입점하는 등 소외되고, 침체한 구도심이 재생돼 그 빛을 발하고 있다.

특히, 2023년 군산짬뽕페스티벌의 성공적 개최로 전국에 군산짬뽕의 맛과 특화 거리의 성공적 사례가 입소문을 타고 전국 지자체에 알려지면서 변해가는 거리의 모습과 과정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지자체 관계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이달에는 가까운 익산시를 비롯해 경남의 양산시가 연이어 특화 거리와 위생시책 정보교류의 목적으로 방문했다.

최근 거제시 100년 거제디자인추진단 25명을 인솔해 방문한 거제시장은 군산과 거제는 비슷한 환경이라며 “두 지자체의 발전과 지역사회 공감대 형성에 노력하자”라고 제안했으며 강임준 시장도 “여기에 앞으로 두 지역 간 발전과 상생을 위해 노력하자”라고 화답했다.

진숙자 군산시 위생행정과장은 “벤치마킹을 위한 다른 지자체의 방문을 기회로 군산짬뽕의 우수성과 군산짬뽕특화거리를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