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전경
전북교육청 전경

 

전국 지방자치단체·교육청 인권보호 담당자가 전주에 모인다.

지자체의 인권 제도화, 인권 상담 및 조사 등 인권 보호 기능 도입 10년을 맞아 그간 이뤄진 활동을 평가하고 발전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전북교육청은 28일부터 이틀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인권보호관 협의회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먼저 첫날에는 10년간 진행돼 온 지자체 인권구제 업무와 관련, 정영선 전북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광주광역시 권순국 조사관 △전주시 서보훈 인권옹호관 △경기도교육청 이동주 인권옹호관이 각각 평가·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 ‘지자체 인권구제 업무와 직장내 괴롭힘’을 주제로 경기도 안채리 인권조사관과 국가인권위원회 한필훈 조사팀장의 발표 및 토론도 진행된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국가인권위원회가 개발하고 있는 지자체 인권침해 사건조사 매뉴얼 초안이 공개될 예정이며, 둘째 날인 29일 ‘지자체 인권침해 사건조사 매뉴얼 초안’에 대해 의견을 모으는 시간도 갖는다.

김명철 전북교육인권센터장은 “인권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전국의 인권보호관이 한자리에 모이는 뜻깊은 자리”라며 “워크숍을 통해 지자체 인권보호 업무가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지자체인권보호관협의회는 전국 광역 및 기초 지자체, 교육청의 인권보호 업무 담당자들 간 정책교류와 상호협력을 위해 2017년 구성됐으며 전북교육청은 2023년 의장도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