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2일 대한불교 조계종 전 총무원장 자승 스님 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김건희 여사도 동행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에 마련된 분향소를 찾아 분향 헌화하고, 조문록에 "중생의 행복을 위해 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펼쳐 주신 큰 스님을 오래 기억하겠습니다"라는 글을 남기며 불교계에 애도의 뜻을 전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전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조문 후 총무원장 진우 스님, 총무부장 성화 스님, 사서실장 진경 스님과 차담회를 갖고 "자승 스님이 생전에 노력한 전법 활동의 유지를 받들어 불교 발전에 매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여사는 "분향소 마련과 영결식 준비에 노고가 많으셨다"며 조계종 종단장을 잘 마무리해 달라고 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정부는 이날 자승 전 총무원장에게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했다. 무궁화장은 정부가 수여하는 국민훈장 5개 등급 가운데 가장 높은 1등급이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부터 지금까지 자승 전 총무원장을 여러 차례 만난 바 있다.

지난해 11월 8일 강남 봉은사에서 회주인 자승 전 총무원장을 면담하고 '이태원 참사' 수습을 위한 조언을 들었으며 올해 5월 27일 부처님오신날에도 조계사 봉축법요식 참석 후 별도로 봉은사를 찾은 바 있다.

조계종 33대, 34대 총무원장을 지낸 자승 스님은 지난달 29일 경기 안성시 죽산면 칠장리에 있는 사찰인 칠장사 내 요사채에 불을 내 스스로 생을 마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8일 서울 강남 봉은사에서 봉은사 회주 자승 스님과 만나 환담을 나눴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8일 서울 강남 봉은사에서 봉은사 회주 자승 스님과 만나 환담을 나눴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