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력계통 혁신안으로 ‘서해안 해저 전력고속도로’ 등 건설계획을 밝힌 가운데 전북 새만금의 최대 현안인 ‘새만금 수상태양광 발전 사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다만, 이 같은 정부의 혁신안 발표 전까지도 전북도 등 관련 기관에서는 별다른 대응안을 수립하고 있지 않아 자칫 골든타임을 놓쳐 해당 사업이 표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4일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따르면 이날 산업부는 방문규 장관 주재로 제30차 에너지위원회를 개최하고 ▲전력계통 혁신대책 ▲재생에너지 정책 현황 및 방향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를 통해 산업부는 늘어나는 전력수요 및 원전, 재생에너지 등 무탄소 전력의 공급 확대를 뒷받침하기 위해 전력의 동맥이라 할 수 있는 송전선로 건설 기간을 평균 13년(345kV 기준)에서 9.3년으로 30% 단축하고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출력조절이 가능한 유연화 전원의 비중을 2036년까지 62%로 2배 확대, 기존계획 대비 송전선로 건설 규모를 10% 절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오는 2036년까지 호남의 원전·재생에너지 발전력을 해저를 통해 수도권에 공급하는 서해안 HVDC 건설을 착수하기로 했다.

HVDC (High Voltage Direct Current transmission system)는 발전소에서 발생되는 교류전력을 직류전력으로 변환시켜 송전한 후, 수전지역에서 다시 교류전력으로 재 변환시켜 전력을 공급하는 초고압직류송전시스템이다.

서해안 HVDC 경과 지역에 새만금-태안-영흥 190km 구간 등이 포함된 만큼, 그간 새만금 수상태양광의 쟁점사안인 수상태양광 송·변전설비 설립 등에도 많은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이번 정부의 사업이 산업 육성, 건설 속도 등을 고려해 건설방식 다양화, 기술개발 등 새로운 방식 도입 검토‧추진하고 있는 만큼, 군 훈련지역, 환경보호구역, 선박항로, 해상풍력단지 등을 토대로 내년 상반기까지 경과지를 마련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국내에서는 최초로 장거리 해저 송전선로가 추진되는 만큼, 필요한 제도에 대한 개선과 건설 속도를 고려한 송전사업자-민간 건설 협력 분야확대 등을 전향적으로 검토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수년 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표류하고 있는 새만금 내 송·변전선로 설립 사업에 이번 정부의 전력계통 혁신안이 해결책으로 떠오를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태다.

그러나 해당 사업의 관계기관인 전북도 등은 해당 혁신안에 대한 대응안은 물론, 사업자체의 연관성이 없다고 선을 긋고 있어 이번 정부의 추진안에 ‘전북의 목소리’가 담길 수 있을지 의문을 남기고 있다.

전북도 등 유관기관의 관계자들은 “이번 정부의 ‘서해안 해저 전력고속도로’ 계획과 새만금 수상태양광 송·변전선로 사업은 사업 주체가 엄연히 다르다”면서 “이번 정부의 안이 새만금 수상태양광 사업 정상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지난 2018년부터 추진된 새만금 수상태양광 사업은 새만금 일대에 총 2.1GW 규모의 수상태양광발전 설비와 전력계통 연계를 위한 송·변전 설비 등을 구축하는 대규모 사업으로, 5년 여간 송·변전 선로 공사 등의 주체를 두고 한국수력원자력과 새만금개발청 등 유관기관 간의 입장차를 좁히지 못해 표류 중에 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