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월곡택지내에 건립 중인 고창군립황윤석실학도서관이 고창황윤석도서관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26일 고창군은 최근 지명위원회를 열고 새로운 도서관의 명칭을 ‘고창황윤석도서관’으로 변경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신축 중인 이 도서관은 고창군립황윤석실학도서관으로 처음 이름 붙여졌지만, 명칭이 다소 어렵고 모호하다는 지적에 따라 전문가와 도서관 관계자들의 자문을 통해 이름을 변경했다는 것.

오는 2025년 상반기 준공을 앞둔 고창황윤석도서관은 지하 1층에는 공연장과 동아리실 등 생활문화센터, 지상 1~2층은 개방형 열람실, 자료 공간, 문화 강좌실, 어린이·청소년공간과 북 카페 등이 자리 잡아 군민들의 다양한 문화욕구를 충족하고 카페처럼 열린공간, 숲속에서 편안하게 지식정보를 충전할 수 있는 새로운 생활SOC복합형 도서관 건립중이다.

오미숙 문화예술과장은 “고창황윤석도서관은 세계유산도시 고창의 이미지에 걸맞은 고창의 인물을 브랜드화한 명칭으로 문화콘텐츠의 보고와 같은 도서관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황윤석은 영정조시대 고창출신 실학자로 조선후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천문, 역술, 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고 기록한 53년간의 일기인 이재난고가 지난 11월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로 등록돼 그 가치를 인정받은 바 있다.

/고창=신동일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