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가 독림유공자 가람 이병기선생의 눈을 통해 조선어학회 사건을 재조명하기로 경정해 주목을 받고있다.

익산시는 가람문학관이 2024년 3월 31일까지 새로운 기획전 ‘가람의 기록 : 조선어학회 사건’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독립유공자 가람 이병기 선생이 적극적으로 활동했던 국어학적 활동과 조선어학회 사건을 가람 일기의 내용과 함께 구성됐다.

이병기 선생은 조선어학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강연과 연구를 꾸준히 했던 인물로, 1942년에 조선어학회 사건으로 약 1년간 복역한 독립유공자이다.

약 60년간의 활동이 자세히 기록되어있는 가람의 일기에는 당시에 그가 어떤 활동을 언제 했는지와 조선어학회 사건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가 구체적으로 기록되어 있다.

문화관광산업과 김경화 과장은 “가람 이병기 선생님의 문학적 업적에 집중했던 시각에서 벗어나 우리 말과 문학을 지키고자 했던 선생의 숭고한 업적을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며 “익산의 자랑인 가람 이병기 선생의 재조명에 많은 관심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가람문학관은 우리 말글과 문화를 지켜내고 시조를 현대적으로 부흥시킨 시조시인이자 국문학자인 가람 이병기 선생의 업적과 정신을 기리고자 2017년 여산에 개관했다.

문학관 내부에는 가람 이병기 선생의 삶과 시조, 유품 등을 감상할 수 있는 상설전시실과 이를 간략히 요약한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영상실, 선생이 작사한 교과들과 다양한 문학책을 감상하고 시조 쓰기, 시조 칠하기 등을 해볼 수 있는 체험실 등이 있다.

/익산=김종순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