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은 2024년도 농촌인력중개센터 농림부 공모에 응모한 결과 4개소(백운농협, 부귀임농업영농조합법인, 진안농협, 부귀농협)가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농촌인구 감소 및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집중적으로 일손이 필요한 영농적기(파종기, 수확기 등)에 농촌 일손부족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에 전문적으로 내국인 인력을 중개할 수 있는 농촌인력중개센터 4개소가 선정된 것은 농가들에게 단비와 같은 소식으로 다가왔다. 

2023년도 농림부 공모에서 2개소(백운농협과 부귀임농업영농조합법인), 전북형 공모에 2개소(진안농협, 부귀농협)가 선정되며 적기 내국인 농업인력중개를 통해 농촌 일손 부족 문제 해소에 기여한 바 있다.

진안군은 이번 공모에 4개소가 선정돼 총사업비 3억2천만원(국비 50%)의 예산을 확보하고 개소당 8천만원을 지원해 수박, 고추, 토마토, 시설하우스 등 농업분야에 필요한 내국인 인력을 중개하여 부족한 농촌 일손문제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농림부 공모에 선정된 농촌일손지원센터 4개소 중 백운농협 중개센터는 백운·마령·성수 지역을 중개하고 부귀임농업영농조합법인은 부귀면을 중개하고 부귀농협은 정천·부귀·진안읍 일부를, 진안농협에서는 진안읍·용담·안천·상전·주천·동향면 등을 관할해 지역 내에 일손부족 현상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

농촌인력중개센터는 농업 분야 인력 모집 및 필요 농가에 내국인 인력을 알선 중개하는 사업으로 센터 운영비, 현장교육 실습비, 교통 운송비, 숙박비, 영농작업반장수당 등을 지원해 농업분야 인력수급 지원체계 구축을 통해서 농촌인구 감소 및 고령화와 농업근로의 계절성에 따른 농촌 일손부족 문제 완화 및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군 관계자는 “4개의 농촌인력중개센터가 잘 운영되도록 지도점검을 철저히 하고, 농업인력이 없어서 영농을 못 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진안=양대진기자·djyang71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