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승윤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 겸 사무처장이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498개 행정기관 및 공직유관단체의 청렴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북 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하위권을 기록하면서 청렴도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특히 1등급은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는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지난해부터 실시한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와 기관유형별 등급을 발표했다.

올해 종합청렴도 평가는 ▲공공기관과 업무 경험이 있는 민원인 15만7천명과 내부 공직자 6만7천명 등 약 22만4천명이 참여한 설문조사 결과인 '청렴체감도' ▲각급 기관이 1년간 추진한 부패방지 노력을 평가하는 '청렴노력도' ▲부패사건 발생 현황인 '부패실태 평가'를 합산해 결과를 도출했다.

총 12개 유형, 498개 기관의 종합청렴도 점수는 80.5점으로 지난해 대비 0.7점 떨어졌다.

전북지역 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은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대체로 낮은 등급을 받았다. 1등급은 단 한 곳도 없었다.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전북도는 지난해와 같은 3등급을 받았다. 청렴체감도는 지난해 4등급에서 1등급 상승, 청렴 노력도는 3등급을 유지했다.

전북교육청과 새만금개발청은 지난해와 같은 4등급을 받았다.

기초자치단체 중에선 김제와 전주, 정읍, 부안이 2등급을 받았다.

익산, 고창, 무주, 완주, 임실, 장수, 진안이 3등급을 기록했다.

군산은 4등급으로 평가됐다. 지난해 각각 4등급, 3등급이었던 남원과 순창은 가장 낮은 5등급이다.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한 국민연금공단은 2등급, 한국국토정보공사 2등급, 한국전기안전공사 3등급을 각각 기록했다. 전북개발공사는 2등급에서 3등급으로 떨어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