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전북 농촌인력중개센터 지원사업이 전국에서 최다 선정되면서 도내 농촌 일손문제가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는 농촌 인구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농촌인력 부족 해소를 위해 농식품부가 시행하는 '농촌인력중개센터 지원사업, 공공형계절 근로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전북지역은 농촌인력중개센터 36개소, 공공형계절근로 지원확대 11개소 등 총 47개소가 선정됐으며 총사업비 39억 6천 만원(국비 50%)을 확보했다.

농촌인력중개센터는 농촌과 도시의 근로인력을 모집해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내국인 인력을 알선 중개하는 사업으로, 센터운영비, 현장교육 실습비, 교통운송비, 숙박비 등 농업분야 인력수급 등을 지원한다.

공공형계절근로 지원사업은 농협이 외국인을 직접 고용해 저렴한 인건비로 농가에 공급하는 사업으로, 농가에서 수요가 확대되고 있어 취약계층과 소농‧영세농에 많은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해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도 지난해 170명에서 270명이 늘어난 440명이 투입된다. 

특히 독거노인, 장애 농가, 여성 농가 등 취약계층에 우선 공급함에 따라 많은 호응을 받고 있으며, 대부분의 농가가 농번기에 맞게 근로인력을 적기에 공급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도는 지난해부터 농식품부에 지속적으로 농촌인력센터 확대 선정을 요청해왔으며 그 결과 전년 대비 10개소가 증가한 47개소가 최종 선정됐다.

최재용 전북도 농생명축산식품국장은 “농촌인구 감소 및 고령화 등으로 갈수록 농촌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면서 “올해에는 공공인력을 전년 대비 두배 이상 확대했기에 인력수급에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