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가 농촌생활환경 영농편의 증진을 위해 농업생산기반시설 현대화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11일 시는 올해 가뭄취약지역 사전용수원 개발사업에 국도비를 확보하고 신속 집햅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해 봄 가뭄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중에 특별교부세를 확보해 부량 연포지구 양수장 설치를 완료했으며, 백산 복죽지구 양수장 설치는 진행 중이다.

시는 농업생산기반시설 유지관리를 위한 용·배수로 준설, 수초 제거로 호우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지난해 호우피해로 유실된 금구 하장 취입보와 만경 몽산 배수간선 복구공사, 소규모 배수 개선공사 국도비를 확보했다.

또한 수리시설 개보수사업 도비 확보 예산편성으로 저수지 보수보강을 시행, 농업용수 공급과 침수피해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농촌정주기반 확충을 위한 농촌생활 환경정비사업으로 부량, 청하, 황산, 광활면에 마을 기반 정비, 생활 기반 확충을 위한 집중투자로 정주 여건 개선과 지역주민의 편익과 보건위생을 위해 측량 설계를 진행 중으로 조기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농업 수도 위상 확립과 지역주민의 경제발전을 위해 어떠한 난관이 가로막더라도 극복해 나가겠다"면서 "농업생산기반시설 현대화를 통해 농촌생활환경 개선과 영농편의 증진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