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이 과수 화상병의 지역 내 유입 차단을 위해 관내 사과배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과수 화상병 예방수칙을 준수하여 겨울철 과수원 전정 관리 및 병해 예찰을 철저히 해 달라고 당부하며, 홍보 및 현장 지도를 강화하고 있다.

과수 화상병은 세균성 병으로 사과모과 같은 장미과 식물의 잎가지줄기 등에 광범위하게 발병한다.

화상병의 대표적인 피해증상으로는 줄기가지가 지팡이 모양으로 굽는 전형적인 증상을 보이며 잎의 경우 물에 데친 듯한 수침상 흑갈색 병반과, 엽맥을 따라 병반이 진전되어 적흑갈색으로 고사하게 된다.

과수 화상병 발생 시 감염된 나무를 매몰한 후 과수원을 폐원하고 2년간 기주식물 재배가 제한되므로 농가들의 주의를 요하는 국가검역 병해다.

이 병은 비바람, 곤충류, 농기구, 사람 등에 의해 전파되기 때문에 사전 예방을 위해서는 과수원 청결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화상병 예방을 위한 과원 관리 방법으로 과수원 출입 전후 소독 등 과수원 청결 관리 월동기 궤양 제거 실시 및 절단 부위 소독약 도포 경작자가 가급적 전지전정을 실시하고 외부 인력 작업 시 작업 도구 소독 철저 농작업 도구작업복 등을 소독(70% 알코올 또는 락스 20배 희석) 과원 작업 후 농작업일지 기록 등이다.

특히 전지전정 시 가지나 줄기에 화상병세균 월동처인 궤양 증상(가지가 적갈색흑갈색을 띠며 부풀어 오르거나 틀어지거나 내려앉은 사항)이 있는지 잘 살펴 그 부위를 중심으로 하단 끝에서 40~70cm 이상 절단하여 철저한 제거가 이루어져야 한다.

심 민 군수는화상병은 겨울철 전지전정 과정 중 사람 및 작업 도구에 의해 전파될 가능성이 있어 철저한 과수원 청결 관리를 통해 화상병 예방이 이루어지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임실=홍대환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