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교권이 확립 돼야 학생 인권도 보장된다"며 "교권 확립은 결국 학생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교육계 신년 교례회에 참석해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교권 보호 5법을 개정했고, 학폭 조사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교사가 아닌 전문가에게 맡기도록 제도를 개선해 학교전담경찰관(SPO) 제도를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육 혁신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사회발전 속도에 맞춰 교육혁신을 높이고, 프로그램을 더욱 다양화해 학생들의 창의력을 무궁무진하게 길러 미래를 위해 디지털 활용 능력을 높여줄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공교육이 잘 돌아가는 나라들을 보면 기본적으로 학교가 재미있고 또 학생들이 학교를 가고 싶어 한다”며 “선생님들께서는 마음 편히 가르치시고 학생들은 행복하게 배울 수 있도록 교육 환경을 바꿔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현직 대통령이 교육계 신년교례회에 참석한 것은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이후 8년 만이라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행사에는 여난실 한국교총 회장 직무대행과 이대형 전국시도교총회장협의회 회장, 이태식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장, 장신호 서울교대 총장,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등 180여명의 교원과 교육 관련 단체기관 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는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배용 국가교육위원회 위원장,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 장상윤 사회수석 등이 자리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