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내에서 다방을 운영하는 김모(65)씨는 최근 영업시간을 단축했다. 며칠 전부터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취객들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김씨는 “최근 밤낮에 상관없이 혼자 술에 취한 손님들이 찾아와 입에 담을 수 없는 말과 위협적인 행동을 한다. 이들에게 흉기가 있을 수도 있고 보복을 당할 수도 있어 저항하지 못하고 있다”며 “생계를 유지하려면 손님을 받아야 하지만 요새는 야간 영업을 중단하기까지 하는 등 손님을 기피하는 행동까지 생겼다”고 말했다.

전주 평화동에서 '1인 미용실'을 운영하는 최모(36)씨는 얼마 전 가게에 호신용품을 구매했다. 이곳 역시 난동을 피우는 손님들 때문이다.

최씨는 “얼마 전 머리스타일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한 남성이 대뜸 찾아와 욕설과 테이블을 치는 등 한바탕 소동을 치고 갔다. 그 후로는 호신용 스프레이를 다수 사놨다”며 “홀로 일하는 게 두려울 때도 있어 한 번씩 남편을 불러 앉히거나 심지어 예약제로 손님을 받으려고 고민까지 하고 있다”며 하소연했다.

최근 고양과 양주에서 다방 여성 업주를 연쇄 살인한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전주시 ‘여성 1인 사업장’이 치안 사각지대에 노출돼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전주시의 경우 '여성 1인 사업장' 현황조차 파악하지 않고 있으며, 이들을 보호할 대책 또한 전무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광주광역시와 제주도 등 타 지자체는 여성 1인 사업장의 안전과 범죄예방을 위해 비상벨 지원 및 CCTV지원 등을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주시는 1인 여성 가구에 대한 구호물품만 제공하고 있을 뿐이었다.

또 치안에 앞장서야 하는 경찰도 편의점 및 금은방 같은 이른바 ‘현금 다액 취급업소’를 위주로만 현장 순찰을 돌고 있으며 그 외 여성 1인 사업장은 확인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치안 사각지대에 놓여 홀로 일하는 여성들이 남성보다 범죄노출이 쉬운 만큼 지자체와 경찰 측에서 제도적 지원과 적극적인 순찰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홍승표 전주대학교 경찰학과 교수는 “여성범죄가 전국적으로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 속 범죄노출에 취약한 여성 1인 사업장의 CCTV와 비상벨 설치를 확대하게끔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여성 1인 사업장이 밀집한 구역을 따로 선별해 순찰을 더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