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의회가 출범 후 첫 회기를 시작했다. 

전북자치도의회는 24일 제406회 임시회를 열고 의원들의 5분 자유발언 등 도정 현안을 점검하고 방향을 제시했다.

윤정훈 의원 "전북특별자치도 거목으로 키우기 위해 도의회가 앞장설 것"

윤정훈 의원(무주)은 더불어민주당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전북특별자치도를 거목으로 키우기 위해 도의회가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131개 조문, 333개 특례가 전북자치도 발전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조례 제·개정 시 꼼꼼하게 심사하여 조례입법의 완성도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2·제3의 특례발굴과 제도개선을 위해 도와 시·군, 도교육청,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협력체계 구축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만기 의원, "공공기관 지역농산물 소비 확대"

김만기 의원(고창2)은 지방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농산물 이용 활성화에 대한 전북특별자치도의 정책적 관심과 대책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지난 2016년부터 ‘농산물 직거래법’이 제정돼 지자체와 공공기관이 지역농산물을 우선 구매할 수 있도록 했지만 현실은 여전히 제자리걸음 수준”이라며 “특히 농림축산식품부 조사에 따르면 전북 혁신도시의 이전 공공기관 지역농산물 구매 비중이 50%에도 못 미치고 있다”고 꼬집었다.

강태창 의원 "국가인권위원회 전북인권사무소 설치" 촉구

강태창 의원(군산1)은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에 따른 국가인권위원회 전북인권사무소 설치를 촉구하는 건의안을 발의했다.

강 의원은  “국가인권위원회 전북인권사무소가 설치ㆍ운영되고 있지 않아 전북도민들이 접근성이 떨어지는 광주인권사무소를 이용해야 하는 큰 불편함과 더불어 물리적 거리가 사회적 거리로 작용하여 인권 침해와 같은 문제가 적시에 적절하게 해소되기 어려운 실정이다”고 주장했다.

김동구 의원 "미래 세대를 위한 투자 4H청년연합회 지원 확대"

김동구 의원(군산2)은 “전북특별자치도가 선도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농생명산업지구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농생명산업을 이끌어갈 미래 세대를 위해 적극 투자해야 하며, 특히 4-H청년연합회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수 의원 “인구변화인지 예산제 도입” 촉구

김성수 의원(고창1)은 인구감소 대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예산 수립 과정부터 인구정책관점을 반영하는 ‘인구변화인지 예산제’ 도입 촉구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전북자치도 내 14개 시군이 공동으로 인구감소 위기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인구활력추진단’ 운영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주문했다.  

박용근 의원 "우리 고유의 치유법인 식치(食治)요법 활성화" 촉구

박용근 의원(장수)은 우리 고유의 치유 기술인 식치(食治)요법을 활용해 국민 건강을 증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식치요법을 한국만의 의료·식문화 콘텐츠로 개발하여 글로벌 농생명경제도시로 도약하는 전북특자도와의 협력을 통해 지역 상생과 국가의 미래 먹거리 산업 육성을 견인할 것"을 주문했다.  

박정규 의원 “장애인 체육 사멸 유도하는 안일한 태도 대대적 개선 시급"

박정규 의원(임실)은 도내 장애인 체육계의 열악한 현실과 관계 공무원의 안일한 태도를 지적하고, 효과적 육성책 마련을 위한 혁신안 마련을 주문했다.

박 의원은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인구 대비 장애인 비율 등 전북의 여건을 고려해 보면 장애인 체육 육성을 주요 복지 정책으로 추진해야 하는 상황이다”며, “그럼에도 주먹구구식 행정과 관계자의 안일한 태도로 인해 양적 성장조차 기대하기 힘든 실정이다”고 지적했다.

이명연 의원 "도내 친환경상패 제작 비율 0.99%"

이명연 의원(전주10)은 전북특별자치도가 친환경상패 제작을 외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전북자치도와 산하기관이 지난해 제작한 각종 상패(감사패, 상패, 공로패 등) 제작 건수는 총 303건에 달했다. 

하지만 이 중 친환경상패 제작 건수는 고작 3건(0.9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부터 ‘친환경상패 이용 활성화 지원 조례’가 시행되고 있지만 전북자치도 스스로 조례 이행을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이수진 의원 "관계법령보다 우선시한 독단적 회계규정 그만"

이수진 의원(국힘, 비례)은 세계서예전북비엔날레 조직위원회의 전면적인 쇄신과 환골탈태, 전북특별자치도의 세밀한 지도점검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부당한 수의계약 관행, 제출할 때마다 내용이 다른 수의계약 관련 자료, 객관성과 신뢰성이 훼손된 서예비엔날레에 대한 평가보고서를 질타했다.

임승식 의원 "어르신 식사ㆍ영양관리 사업 실효성 높여야"

임승식 의원(정읍1)은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생활 보장을 위한 체계적 지원을 위해 ‘어르신 식사ㆍ영양관리 사업’의 개선 방향을 제안했다. 

임 의원은 "단순한 먹거리 지원이 아닌 체계적인 식생활 관리를 통해 건강한 일상을 유지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정책으로 자리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연국 의원 "도립국악원, 행정운영 쇄신하라"

장연국 의원(비례)은 "도립국악원 행정운영은 원칙도 기준도 없이 상식에 어긋나는 행정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장 의원은 "5급 상당의 개방형 직위인 실장 채용 인사에서 의도는 정확히 알수 없으나 채용절차를 수차례 반복하여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를 넘어 정실인사 채용 의혹까지 생각되는 사례를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도립국악원장 개방형 공모가 재공모에 들어가면서 같은 사례가 반복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했다.

최형열 의원 "전북을 떠나는 청년, 양질의 일자리가 답"

최형열 의원(전주5)은 전북을 떠나는 청년을 위한 실효성 있는 청년일자리 지원사업을 마련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최 의원은 "중소기업의 복지, 일과 삶의 균형 등 일하기 좋은 환경을 위한 지원사업과 청년일자리 지원사업의 미스매칭을 줄이기 위해서 일자리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에서는 직업상담사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정수 의원 "특자도 성공, 교육혁신에 달렸다"

한정수 의원(익산4)은  “전북특별법에 담긴 교육특례를 기반으로 하는 교육혁신 방안”을 제안했다.

한 의원은 관행으로 굳어진 3월 신학기 제도 개선, 전북형 적정규모 학교 육성, 전북형 통학시스템 마련 등 3가지 교육혁신 방안을 도교육청에 제안했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