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된 대통령실 과학기술수석에 임명된 박상욱 서울대 교수가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말하고 있다. /연합
신설된 대통령실 과학기술수석에 임명된 박상욱 서울대 교수가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소감을 말하고 있다. /연합

대통령실 과학기술수석에 박상욱 서울대 과학학과 교수가 임명됐다.

윤석열 정부 초대 과학기술수석 산하에는 연구개발(R&D) 정책, 디지털, 바이오·메디컬, 미래 전략기술 등 4개 분야 담당 비서관을 두어 국가 전략기술과 연구개발 정책을 관장한다. 

25일 윤석열 대통령은 신설된 과학기술수석에 이같은 인선을 단행했다. 

이관섭 비서실장은 용산 대통령실 인사 브리핑에서  박 신임 수석에 대해 "기초과학과 과학기술정책학을 전공하고 과학기술 혁신 정책 분야의 연구 및 정책 자문에 활발히 참여하는 등 이론과 실무를 두루 겸비했을 뿐 아니라  정책적 식견이 높고 R&D(연구개발) 시스템에 대한 쇄신 의지도 갖췄다"고 소개했다. 이어 "미래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좌우할 핵심기술과 R&D 투자 대상을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제반 정책을 조정하고 조율해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박 수석은 "과학기술로 우리나라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진력을 다하겠다"며 "인공지능과 양자, 바이오 등 전략기술 분야에서 역량을 확보하고 산업을 키우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연구자, 연구행정 종사자, 과학도 등 여러 관계 단체와 합심해 과학기술 혁신 생태계를 선도형·강대국형으로 업그레이드시키고, 윤 대통령을 성공한 과학대통령이 되도록 성심껏 보좌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정부의 R&D 예산 삭감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서는"R&D 예산 부분은 좀 더 면밀한 검토를 거친 뒤 어떻게 발전적으로 개선할지 고민해 별도로 말씀을 드리겠다"며 "무엇보다 오해가 발생한 부분은 적극 해명하고, 향후 올해 예산 조정과정에서 과학수석실이 역할을 했다는 말을 들을 수 있게 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