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윤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 받으면서 오는 총선에서 전주을 선거구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안개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전북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선거구에 판을 흔들만한 변수가 더해진 것으로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비례)과 진보당 강성희 현 의원이 가세한 선거판은 더욱 복잡한 양상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고법 형사5부(부장 서승렬) 25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 수사를 방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 위원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만일 검찰이 상고하게 되면 대법원 판단은 남았지만 이 위원이 사법리스크에서 벗어났다는게 법조계의 일반적인 시각인 만큼 이 위원의 총선 행보는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지난 18일 민주당 공직선거 후보자 검증위원회는 전주을 선거구 예비후보 등록을 위해 검증을 신청한 여운태 전 육군 중장에게 적격 판정을 내렸다.

여 전 중장은 인재 추천 방식이 아닌 민주당 중앙당 차원에서 입당을 제안한 인재영입 10번 내외 인물로 알려졌다.

여 전 중장이 검증을 통과하면서 그동안 민주당 중앙당과 지역에서 떠돌았던 전략공천 가능성은 힘을 잃을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과 사법연수원 동기로 윤 정권 출범이후 좌천당한 이 연구위원과 전북 출신 장성으로 희소성을 갖고 있는 여 전 중장이 가세하면서 민주당 전주을 후보들의 긴장감은 극도로 고조되고 있다.

민주당의 22대 총선 특별당규는 후보 심사후 2~3배수로 후보를 압축, 권리당원 50% 이하,모바일 안심번호 50% 이상의 국민참여경선을 경선 원칙으로 명시하고 있다.

다만 전략선거구로 지정된 전주시을의 경우 최고위 결정에 따라 시민배심원제 등 제 3의 경선 방식 적용이 가능하다.

결국, 전주을의 경우 민주당 후보 선출은 단수 후보 추천 및 시민배심원제 경선 등 다양한 가능성이 열려 있는 상태다.

25일 현재 전주을에서는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고종윤·이덕춘·최형재·박진만·성치두, 자유통일당 오삼례 후보 등 7명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전주을 현역 의원인 진보당 강성희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양경숙 의원(비례)조만간 등록할 것으로 관측된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