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방에서도 ‘교통격차’를 해소한다는 계획을 밝힌 가운데 내륙지역 중 전북특별자치도만 언급조차 되지 않아 ‘내륙 위 외딴 섬’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5일 전라일보의 취재를 종합하면, 이날 윤 대통령은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라는 주재로 열린 여섯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대선 때 약속한 ‘출퇴근 30분 시대’를 열겠다”면서 “지방에서도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대전-세종-충청, 광주-전남 총 4개 대도시권에 광역급행철도(‘x-TX’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가 GTX-C 노선을 남쪽으로 평택과 충남 천안을 지나 아산까지 연장하고, GTX-B 노선 종점을 강원 춘천으로 GTX-D 노선에 Y자형 강원 원주시까지 연장해 수도권을 넘어 충청·강원으로까지 연결한다는 것이다.

또 지방에도 광역급행철도를 도입하기 위해 각 지역의 영문 앞글자를 ‘TX’(Train Express·급행철도) 앞에 붙인 ‘x-TX’프로젝트를 추진한다면서도 ‘부·울·경, 대구·경북, 대전·세종·충청, 광주·전남’ 등 4개 도시권만 언급됐다.

이를 종합하면 이번 정부의 계획에서 내륙지역 중 전북특별자치도만 ‘전국 GTX 시대’에 포함되지 못한 것이다.

이로 인해 전북특별자치도는 지난해 전주권(전주 등 6개 시·군)을 대도시권 광역교통망에 포함시키기 위해 추진한 대광법(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도 기획재정부의 반대로 무산된 데 이어 또다시 정부의 관심으로부터 멀어져 ‘교통의 오지’로 전락할 위기에 처했다.

이에 지역에서는 현정부의 ‘전북 홀대론’이 다시 제기되고 있으며,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인 지방시대 정신에도 부합하지 않다는 목소리가 나온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