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공공·필수·지역의료TF(이하 ‘민주당 공공의료TF’)가 의료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조합과 관련 시민단체의 대표들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의대 정원확대 문제와 최근 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한 지역의사제법과 공공의대법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아울러 민주당 공공의료TF는 26일 회의를 통해 해당 법안들이 조속히 법사위를 거쳐 본회의에 처리될 수 있도록 관련 단체들과 함께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개호 정책위의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이제는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그리고 어느 분야에 의료 인력을 늘려서 공공, 필수, 지역 의료를 살리느냐가 매우 중요한 상황”이라 지적했다.

박명숙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은 “국민을 이기는 정부 없듯이 국민을 이기는 의사도 없어야 한다”며 “의협이 반대해야 할 것은 의대 정원 확대가 아니라 의사 부족으로 인한 필수 의료, 지역의료 공공의료의 붕괴”라고 꼬집었다.

경실련 남은경 국장은 수 차례에 걸쳐 지역, 필수, 공공의료의 지역 간 격차 분석을 해왔다고 밝히면서 “지금이라도 국회 상임위를 통과한 공공의대법이 반드시 통과되어야 할 것”이라며, 공공의대 설립 추진을 약속한 정부가 더 이상 정치적 상황에 따라서 말을 바꾸면 안 될 것이라고 했다.

정책위 수석부의장이자 TF단장을 맡고 있는 김성주 의원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야당은 적극적으로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해 찬성하고 호응하고 있다"면서 "여당이 정말로 의지가 있다면 이 기회에 의사 인력 확보를 위한 합의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민주당은 의료의 공공성을 회복하지 않으면 절대로 지역의료, 필수의료를 살릴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역의사제법과 공공의대법을 21대 국회 내에 반드시 통과시키겠다는 입장이며, 공공의료의 회복을 위해 의료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조합과 관련 시민단체와 함께 공동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