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을 위한 더불어민주당의 전북 지역구 후보자 공천 심사가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다음 주 예정된 후보자 발표를 앞두고 예비후보자들의 긴장감이 정점에 이르고 있다.

28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 공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는 중앙당에서 전북 9개 지역구에 대한 후보자 면접을 오는 3일 진행한다.

이번 면접은 31일부터 5일까지 6일간 대구 달서구을부터 제주 서귀포시까지 지역별로 이뤄진다.

면접에서는 5대 범죄 기준인 ▲성범죄 ▲음주운전 ▲직장갑질 ▲학교폭력 ▲증오발언 등 도덕성(15%)을 중점적으로 본다.

공관위는 면접에 앞서 후보자 적합도 여론조사와 전북 지역 현장 실사를 지난 주말까지 마무리했다.

여론조사는 공천 심사에서 의원 평가 기준이 되는 '교체지수' 산출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현장실사는 중앙당과 타 지역 시·도당 당직자들로 팀을 구성해 지역구 현역 의원과 예비후보들에 대한 특이사항이나 후보자 세평, 원로 면담 등을 통해 전반적인 지역구 상황을 점검한다.

5일 후보자 면접이 끝나면 이제까지의 모든 조사 자료들을 종합해 후보자 심사를 한 뒤 곧바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 시점에서 현역 의원 평가도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하위 20%에 속하면 경선에서 20~30%의 득표수 감산이 적용돼 사실상 공천을 받기가 어렵기 때문에 출마 여부를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당은 우선 이들에게 불출마를 권유하는데, 만약 이 같은 불이익을 감수하고 출마한다면 하위 20%에 속한 사유 등을 공개할 것으로도 관측된다.

주요 후보들을 정하게 된 민주당은 15일부터 경선을 시작한다.

공천 확정이 늦어질 경우 공정성과 투명성 잡음 등이 불거질 우려로 선거에 불리하게 작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면접을 보는 전국 선거구에서 전북 전주시을을 포함한 총 20곳의 전략선거구를 제외했다.

공관위는 전략선거구의 경우 면접이 마감되는 5일 전략 또는 단수 공천, 경선 여부에 대한 결정을 지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전주시을에 대한 공천 향방도 이날 도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길게는 4년간의 모든 총선 과정이 이번 주 분수령을 맞음으로써 각 예비후보들 간 긴장감이 극도로 팽팽해지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전북 지역 예비후보자들은 이달 초중반부터 이어진 중앙당의 현장실사와 적합도조사, 면접 등을 대비해 자신이 쌓아왔던 조직력을 총동원하고 있다”며 “특히 이번 주는 이 모든 과정에 대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정됨에 따라 예비후보들의 신경이 곤두서있다”고 말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