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제공= 무주군농업기술센터 전경
무주군제공= 무주군농업기술센터 전경

무주군이 귀농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농업 및 주택 구입을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지원 대상은 사업 신청년도 기준 만 65세 이하(195811일 이후 출생자)1년 이상 농촌 외 지역에서 거주한 뒤 무주군으로 전입한 지 만 5년이 경과 되지 않은 세대주로 영농교육 8시간 이상을 이수하면 신청할 수 있다.

올해 무주군으로 전입 예정인 사람(귀농 희망자 등)도 신청이 가능하며, 자금은 무주군으로 전입 신고 후 신청할 수 있다.

지원을 희망 귀농인은 오는 27일까지 무주군농업기술센터 귀농·귀촌팀으로 방문해 사업 신청서와 귀농 농업창업 계획서 등 기타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지원사업 대상자로 선정되면 농지와 농기계 구입 등 영농기반 조성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가구당 최대 3억 원의 농업창업자금과 최대 75백만 원의 주택구입 자금 대출을 지원(1.5% 금리로 5년 거치 10년 분할 상환)한다.

무주군 하영주 귀농귀촌팀장은 "농업창업 및 주택자금은 귀농인이 초기에 안정적으로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귀농인의 소득 창출 등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관내 귀농인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신청하실 수 있도록 홍보에 더욱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이외에도 귀농·귀촌인의 초기 정착 지원을 위해 귀농·귀촌인 주택 수리비를 비롯한 건축설계비 지원’, ‘귀향인 U-turn 정착등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