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관광 케이블카 설치사업(안).
전주관광 케이블카 설치사업(안).

전주시가 민선 8기 시정 핵심사업이자 체류형 관광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추진중인 '아중호수 관광명소화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

시는 상반기에 아중호수 관광명소화 사업의 핵심인프라인 전주 관광 케이블카와 야간경관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아중호수 관광명소화 기본계획 및 관광지 지정 등 사전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이행할 계획이라고 31일 밝혔다.

먼저 전주 관광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타당성조사 용역을 2월 1일부터 추진한다.

이를 통해 시는 최적의 안을 도출한 후 민간사업자 공모 등의 절차를 거쳐 우선 협상대상자와 협상 및 실시협약을 체결키로 했다. 이후 도시관리계획 결정과 환경영향평가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오는 2028년부터는 운영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하늘에서 기린봉과 승암산, 아중호수 일대 등 전주의 주요 자연경관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케이블카가 설치되면 한옥마을 중심의 전주 관광 외연을 전주지방정원과 아중호수 일대 등 전주 동부권까지 확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시는 총 40억 원을 투입해 아중호수 주변의 관광인프라를 구축하는 주요 사업인 야간경관 조성사업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시는 오는 3월부터 기본설계 및 경관성 검토용역에 착수해 다른 도시가 가지고 있지 않은 아중호수만의 디지털 야간경관 콘텐츠 구축 방안을 수립한 후 경관 심의 등 행정절차를 거쳐 내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야간경관 조성사업을 통해 전주한옥마을과 덕진공원 등 대표 관광지와 전주 대표축제 등과 연계 가능하고, 아중호수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야간관광 콘텐츠를 발굴해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키로 했다.

이를 통해 시는 도심 속 친수공간인 아중호수가 시민과 여행객이 전주의 문화와 역사, 예술을 만끽하며 휴식을 취하고 체류할 수 있는 관광명소로 재창조되는 첫 발을 내딛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전주시 문화체육관광국 관계자는 "전주 관광 케이블카 설치 타당성 조사와 아중호수 야간경관 조성사업을 시작으로 아중호수를 국내에서 더 나아가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도심 속 호수 관광명소로 재창조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