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가 하버드 의대 나노메디슨연구소와 바이오 분야 협력을 논의하는 등 바이오 특화단지 지정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앞서 국내 바이오분야 앵커기업들과 잇따라 투자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하버드 의대 나노메디슨연구소와 업무협약을 맺는 등 외연을 확장하고 있다.

전북도는 5일 하버드 의대 매사추세츠 종합병원(이하 MGH) 의공학·나노메디슨연구소와 바이오특화단지 조성을 위해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바이오 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MGH는 지난 1811년 설립된 하버드 의과대학 부속병원으로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진 의료기관이며, 세계 최고 수준의 임상 및 연구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정부는 바이오 산업을 미래성장동력으로 삼고, '보스턴-코리아 프로젝트'를 통해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지원 확대를 약속했다.

특히 해외 의사과학자와의 공동연구와 한·미 연구 중심병원의 협력 연구를 전폭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에 이 협약은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전북자치도로서는 도내 연구자들이 세계 최고 연구진들과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게 된 것으로 보면 의미가 크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전북대, 원광대가 추진하고 있는 글로컬 대학,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사업(RIS),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 등을 통해 연계 인재 교류 및 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다.

글로벌 선도 기술 역량강화를 위한 바이오 분야 기술 및 정책 교류도 시행할 예정이다.

R&D분야로는 하버드-한국원자력연구원 방사선 개량신약 분야 협력 방안, 하버드-전북의대-원광의대 암, 뇌질환, 희귀질환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정책분야로는 하버드-진흥원 보스턴코리아 프로젝트 등 관련 정책 협의, 하버드-진흥원 의학・공학 융합형 프로그램 및 시스템 개발 등을 논의하게 된다.

김관영 전북자치도지사는 "세계 최고 연구진들과 도내 학계, 연구기관의 공동연구와 기술교류를 위해 도가 든든하게 뒷받침할 계획"이라며 "선진 기술과 연구방법을 배우고 인적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