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위도띠뱃놀이
부안 위도띠뱃놀이

국립무형유산원이 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부안 위도띠뱃놀이와 임실필봉농악 등 다채로운 행사로 올해 첫 일정을 시작한다.

국가무형유산 공개행사는 무형유산의 대중화와 보전·전승 활성화를 위해 전승자들이 자신의 기량을 실연하는 자리로 매월 전국 각지에서 열린다. 설날 연휴를 포함한 2월에는 전북을 비롯해 광주, 전남, 강원, 부산, 경남에서 총 8건의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올해 첫 공개행사로는 전북 부안군 위도면 대리마을 일원에서 띠로 만든 배를 띄우며 마을의 평안과 장수, 어촌지역의 풍어를 기원하는 위도띠뱃놀이’(12)와 전남 구례군에서 새해를 맞이하여 마을의 액을 물리치고 풍요와 복을 기원하는 구례잔수농악’ (12), 경남 거제시 죽림마을 일원에서 대규모 공동 제의인 남해안별신굿’(14~15)이 개최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정월대보름에는 광주광역시 고싸움놀이테마파크에서 마을의 풍요와 마을 사람들의 협동심을 기원하는 대규모 집단 민속놀이인 광주칠석고싸움놀이’ (23~25)강릉농악’(24일 강릉 경포벚꽃축제행사장), ‘임실필봉농악’(24일 임실군 필봉굿마을), ‘동해안별신굿’(24~29), ‘영산쇠머리대기’(27~31일 경남 창녕군 국가무형유산 놀이마당)와 같이 전국 각지에서 공개행사를 만나볼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을 방문하거나 한국문화재단(02-3011-2153)으로 문의하면 된다./정해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