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가 본격적으로 민생 중심 도정 운영 시스템을 가동한다.

5일 도에 따르면 김관영 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다함께민생정책추진단’은 6일 킥오프 회의를 열고 고물가‧고금리 장기화, 가계부채 역대 최대치, 전세사기 피해 급증 등에 대한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민생 특별대책 수립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 1월 18일 전북특별자치도 1호 결재로 ‘다함께 민생 도정 운영계획’을 결제하면서 ‘민생’을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운영되는 ‘다함께민생정책추진단’은 행정·경제부지사 공동부단장 체제로 경제, 복지, 건설 등 주요 민생분야의 실·국 부서와 전북연구원 등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해 민생시책을 점검 및 발굴한다.

또 분야별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경제분야에는 소상공인, 중소기업인, 농·어업인 등, 복지분야에는 장애인 아동·청소년, 노인, 여성, 청년 등 취약계층, 건설분야에는 주거 취약층, 건설기업인, 교통이용자 등을 위한 신규 시책을 발굴하고, 만족도가 높은 기존 사업은 지원대상, 규모 등을 확대해 실효성 강화 방안을 마련한다.

아울러 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해 정책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매주 2회 도정 주요 현안 논의를 위해 개최되던 정책조정회의를 민생정책조정회의와 정책조정회의로 각각 1회씩 개편·운영할 방침이다.

여기에 확대간부회의 등을 통해 ‘다함께 민생 특별대책’에 포함할 민생시책을 보완·확정해 올해 추경 예산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매월 찾아가는 현장정책간담회를 실시해 현장점검을 비롯해 긴급한 민생문제 발생 시 ‘다함께민생정책추진단’을 통해 즉각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노홍석 기획조정실장은 “경기침체와 함께 고물가 상황이 지속되는 스태그플레이션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이런 위기에는 취약계층의 삶이 가장 먼저 타격을 입게 돼 도민들의 어려움을 지원코자 시책을 발굴해 민생 특별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