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상림동 삼산마을 주민회.
전주시 상림동 삼산마을 주민회.

전주시가 신규 건립을 위해 추진하는 '전주권 광역폐기물처리(소각)시설 입지후보지' 선정과 관련해 상림동 삼산마을 주민회가 "현 소각장 부지에 친환경 광역소각장을 신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주시 상림동 삼산마을 주민회는 5일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 소각장 부지는 인근에 광역쓰레기 매립장, 음식물처리장, 자원순환특화 일반산단 간 연계 도로망이 구축돼 있다"며 "이로 인해 상호 접근성, 시설물 운영의 연계성 및 부대시설 등이 완벽히 구축돼 타 지역보다 경제성 등이 최고의 강점"이라고 밝혔다.

주민회는 "삼산마을 주민 85% 이상이 신설 소각장 유치 찬성 입지신청서를 제출했다"며 "2026년 9월로 종료되는 현 소각장 운영협약을 신규 소각장 정상 가동 시점까지 운영한다는 연장 공문을 전주시에 발송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설 소각장이 정상 가동되고 전주시와 협약 체결이 완료되면 주민들만 받아오던 수혜를 주변 마을 주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등을 강구하겠다"며 "모두가 상생하는 소각장으로 거듭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전주권 광역폐기물처리(소각)시설 입지후보지' 선정과 관련해 소각장 인근 주민들사이에서 찬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다.

신설 소각장 입지후보지인 현 소각장 주민들은 찬성하는 반면, 현 소각장 밖 주민들은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상황인 것.

현 소각장 반경 300m 밖의 8개 마을 주민대표들은 지난달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현 소각장 자리에 신설 소각장 추진을 결사 반대한다"며 "소각장 가동으로 피해를 봤다. 주민 의견 수렴을 거치지 않고 추진하는 소각장 신설을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현 소각장 반경 300m 밖의 8개 마을 주민들은 지난달 12일 입지 결정을 재검토해달라는 취지의 주민 의견을 입지선정위원회에 냈다. 현행 폐기물처리시설 관련 법을 보면, 처리시설 반경 300m 이내 주민에게는 현금성 지원이 가능하다.

이에 입지선정위원회는 6일 전주권 광역소각자원센터에서 입지후보지 타당성조사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열 예정이다. 

한편 전주시는 신설 소각장의 후보지를 주중 최종 고시할 계획이다. 최종 입지가 결정되면 기본계획 수립과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중앙투자심사, 환경·재해영향평가 등을 거쳐 착공한다. 친환경 광역소각장은 전주시와 김제시, 완주군, 임실군 4개 시·군의 생활폐기물 등을 처리하며 하루 폐기물처리량은 550t 규모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