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철 김제시의원
이병철 김제시의원

김제시의회 이병철 의원과 이정자의원이 7일 제275회 임시회 폐회식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집행부의 적극 행정을 당부했다.

이날 이병철 의원은 김제시의 지평선쌀 브랜드 육성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 개발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김제시는 2016년부터 매년 10억원 이상의 예산을 지평선쌀 브랜드 육성이라는 명목으로 집행해 오고 있지만, 허울뿐인 일상적인 사업만 집행하고 있다”면서 지평선쌀 브랜드 육성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 개발을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경기도 이천시 사례를 들면서 “김제시 농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고부가 가치의 농업환경을 구축하고, 발전된 좋은 농법과 좋은 농산물의 경쟁력을 갖춰 우리 지역브랜드의 위상을 높여 대한민국을 포함한 글로벌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자 김제시의원
이정자 김제시의원

이어 이정자 의원은 공공건축물의 체계적인 관리를 촉구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공공시설과 공공건축물이란 지자체, 지자체 소속 행정기관, 투자기관 및 출연기관 또는 이들 기관이 시민의 편의 증진을 목적으로 건립한 공용 시설을 의미하며, 2024년 김제시청의 주요업무계획에는 20여 건의 주요 센터가 건립 예정이다.

이 의원은 △김제시 인구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공공건축물이 지속해서 증가하는 점 △향후 유지비와 운영비 등이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못하는 점 △공유재산 관리대장에 유지관리비 투자 상황이 기입 되지 않은 점 △공유재산과 관련된 주요 현황이 충분히 공개되지 않는 점 등을 발언하며 김제시 공공건축물 신축과 운영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정자 의원은 집행부에“김제시 공공건축물의 체계적 관리와 김제시 고정지출 부담 증가로 인한 재정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본 의원의 제안을 면밀히 검토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