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전경 사진 
농촌진흥청 전경 사진 

농촌진흥청이 국가연구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연구시설·장비를 민간에 개방한다.

12일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주요 연구시설인 국립농업과학원 농생명 슈퍼컴퓨팅센터와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원예작물 표현체 연구 온실 등을 연중 개방한다.

농생명 슈퍼컴퓨팅 센터는 개인용 컴퓨터(PC) 3,800대 성능의 초고성능 컴퓨터 구축(2023년 9월)으로 지능형 농장(스마트팜), 유전체 빅데이터 분석 등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연구시설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분석법 교육도 함께 지원할 예정이다. 

원예작물 표현체 연구 온실은 첨단온실과 복합환경조절을 통해 식물의 표현형을 다양한 영상 정보로 수집해 빅데이터·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육종 모형을 개발 하도록 특화된 최첨단 연구 온실이다. 

농생명 관련 분야 첨단 연구 장비인 성분분석이나 유전연구 장비, 현미경·영상 처리 장비 1,200여 점도 개방할 계획이다.

연구시설이나 장비 사용을 희망하는 연구자는 보유기관의 해당 시설 또는 장비 관리 담당자에게 문의 후 신청서를 제출하고 승인을 받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은 “민간의 공동 활용 수요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과학기술 발전의 핵심 자원인 연구시설, 장비의 공동 활용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