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13지역균형발전으로 지방시대를 열어 합계출산율 1.0 명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한 국정 목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 정부는 국민이 진정한 지방시대를 체감할 수있도록 일자리, 인재, 생활환경을 연계한 지방시대 3대 민생 패키지정책을 과감하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지방시대를 주제로 부산광역시청에서 열린 열 한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수도권 집중과 과도한 경쟁이 심각한 저출산 원인이 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914일 부산에서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선포했다. 이어 같은 해 11월 대전에서 지방시대 종합계획을 발표했고, 이날 비수도권 지역 첫 민생토론회를 기점으로 균형발전과 지역활력 제고 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진정한 지방시대를 열려면 산업과 일자리만으로는 부족하다. 교육과 의료, 문화를 비롯한 지역의 정주 여건을 확 바꿔 삶의 질을 확실하게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이 주도하는 교육발전특구를 만들어 양질의 교육을 받은 인재가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며 자율형국립고교, 케이팝 고교 설립 등을 거론했다. 지역 의대와 첨단학과 등의 지역인재 전형을 확대해 지역 고교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지역이 스스로 비교 우위에 있는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중앙정부는 이를 적극 밀어줌으로써 전 국토를 빠짐없이 활용해야 한다고 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생중계로 진행됐으며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업무보고가 이뤄졌다. 행사에는 정부에서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대통령실에서는 성태윤 정책실장, 박춘섭 경제수석, 장상윤 사회수석 등이 참석했다. 또 각 시도 지방시대위와 학계 및 전문가, 일반 시민 등 100여명이 자리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부산특별법(글로벌 허브도시 특별법) 제정을 약속하고, 부산을 글로벌 물류, 금융, 첨단산업의 거점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가덕도 신공항, 북항 재개발, 경부선 지하화 등 지역현안 해결에 속도를 내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