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을 향한 여야의 공천을 향한 경선일정이 성큼 다가오고 있지만 정작 선거구 획정은 여전히 ‘안갯속’이다.

중앙선관위 선거구획정위에서 요구한 선거구획정 마지노선이 오는 21일로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거대 양당 간 협상 타결이 불가능하다는 정치권의 우려가 더해진다.

14일 중앙선관위 등에 따르면 오는 21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재외선거인명부가 작성되고 선거 30일 전인 3월 11일에는 재외선거인명부가 확정된다.

선거 일정대로라면 선거구획정 마지노선은 재외선거인 명부 작성 시작일인 21일까지 일주일 밖에 남은 상황인 셈이지만 여전히 선거구 획정 논의에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선 이번 주 중 여야 합의를 거쳐 다음 주 2월 임시국회에서 본회의를 열어 통과시켜야 한다.

하지만 현재 여야의 모습을 보면 가능성이 거의 없어 보인다는 것이 정치권의 지적이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민주당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제시한 기준을 넘어서는 주장을 해서 협상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선거구 획정을 위해 정개특위 양당 간사가 만나 논의하고 있지만 진전이 없다”고 말했다.

특히 민주당이 선거제를 준연동형비례대표제로 유지하기로 결정한 이후 국민의힘은 선거구 획정 협상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획정위)가 조정을 권고한 지역구는 80여 곳이다.

인구 상한선을 넘어 분구되는 곳을 제외하면 21곳이 통합되고 14곳에서 구역 조정이 필요하다.

하지만 민주당은 서울 강남 3개 지역구는 그대로 두고 경기 부천과 전북에서 1석씩 줄이는 것은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선거구획정이 늦어지다 보니 공천 경선 관련 일정도 차질이 예고된다.

민주당은 오는 19일부터 전북 익산갑을 포함한 1차 경선 지역에 대한 권리당원 투표와 여론조사를 앞두고 있다.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은 13일 “선거구 획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경선을 할 수 없다”며 “(현역 하위 20%) 발표도 선거구 획정과 맞물려 좀 늦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공관위가 설 연휴 이후 실시하겠다는 하위 20% 명단 통보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다시 말하면 현역 하위 20%에게 통보하기 위해서는 선거구 획정이 마무리돼야 한다는 의미다.

임 위원장은 “하위 20%에 걸린 분들도 경선 기회를 줘야 하기 때문에 그 일정과 맞물려 있는 선거구획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경선을 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