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가연구개발(R&D)에 참여하는 이공계 대학원생에 매달 일정 금액을 지원하는 연구생활장학금을 도입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대전 유성구에서 12번째 민생토론회를 열고 “이공계 학생들이 학비나 생활비 걱정 없이 학업과 연구에 매진하도록 전폭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석사는 매월 최소 80만원, 박사는 매월 110만원을 지원하고, 학부생 대상이던 ‘대통령 장학생’을 대학원생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국가 R&D 예산이 대폭 삭감되면서 연구 현장에서 터져나오는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국가 연구개발 시스템을, 민간이 하기 어려운 원천 기술과 또 실패를 상관하지 않는 도전적·혁신적 R&D(연구·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제도와 예산을 개혁해 나가고 있다"며 "기존엔 교수가 제자들을 모은 뒤 산학 연계 프로그램을 받아 학생 인건비를 써왔다면, (이제는) 기초를 정부가 재정으로 깔아줘서 더 튼튼하게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지원이 줄 것을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했다.

민생토론회 후 윤 대통령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카이스트)의 학위수여식에서도 “과학 강국으로의 퀀텀 점프를 위한 연구개발 예산을 대폭 확대하겠다”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하게 도전하라”고 축사했다.

이런 가운데 한 졸업생이 '삭감된 R&D 예산을 복원해달라'며 피켓을 들고 항의하자, 졸업 학위복을 입은 경호원들이 이 학생의 입을 막고 사지를 들어 행사장 밖으로 끌고 나갔다.

대통령 대변인실은 입장문을 내고 "대통령경호처는 경호 구역 내에서의 경호 안전 확보 및 행사장 질서 확립을 위해 소란 행위자를 분리 조치했다"며 "법과  규정, 경호원칙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해명했다.

지난달 18일 윤 대통령이 참석한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도 진보당 강성희 의원이 대통령경호처 요원들에 의해 강제 퇴장당한 바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대전 유성구 ICC호텔에서 열린 '미래 과학자와의 대화'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대전 유성구 ICC호텔에서 열린 '미래 과학자와의 대화'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