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청
전북특별자치도청

전북특별자치도가 휴직 등으로 인한 결원을 충원해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내놨다.

공·경채 충원인력을 확대하고 올해 새롭게 제도를 도입함에 따라 결원으로 일손 부족에 허덕였던 상황이 해결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9일 전북자치도에 따르면 2월 현재 기준 결원 인원은 68명이다. 사유는 휴직, 퇴직, 파견, 실무수습 등으로 다양하다.

도는 올해 처음으로 ‘대체인력뱅크 제도’를 도입하고 시군 전입도 1차례에서 2차례로 늘린다. 또 4차에 걸친 공·경채 시험을 통해 129명(전입 15개 직렬 30명·공경채 20개 직렬 99명)을 충원하기로 했다. 지난해까지 기존 예상결원의 150%를 충원했으나 올해 160%로 늘렸다.

대체인력뱅크제도는 각 기관별로 출산휴가 및 휴직 등으로 결원이 예상되는 직위에 대해 업무성격에 따라 적합한 예비 대체인력을 사전에 선발해 휴직자 및 출산휴가자 등이 발생할 경우, 해당부서에서 한시임기제공무원으로 임용해 업무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한 인력풀이다.

선발된 대체인력은 선발시험 최종 합격 발표시점으로부터 2년이며, 1년 6개월 안에 휴직자 및 출산휴가자 등이 발생한 경우 한시임기제 공무원으로 임용할 수 있다. 도는 현재 이와 관련 운영 방안 등 세부계획수립을 추진 중이다.

또 올해부터 시·군 전입시험도 1회에서 2회로 늘려 실시한다. 지난해에는 1회 전입시험을 통해 16명을 채용했으나, 올해는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충원할 방침이다. 우선 올해 상반기에는 30명을 전입하고 하반기 인원은 시군과 협의해 결정하기로 했다.

일선 경력과 경험을 갖춘 인력이 충원되면 도와 시·군간 협력체계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시군에서는 전입시험이 늘어남에 따라 직원들이 유출되면서 발생하는 결원과 충원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어 도는 시군, 시군 노조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해나갈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전입시험 관련해서는 시군과 충분히 협의 중이며 시군에서도 동의하는 부분이 있다. 문제없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결원을 적기에 충원하는 일도 복지의 한 부분인 만큼, 업무 공백이 없도록 충원 일정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