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 제공.
전북특별자치도 제공.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 이차전지 핵심소재 기업들의 입주가 진행됨에 따라 ‘이차전지 산업’ 집적화가 이뤄지고 있다.

20일 전북특별자치도와 새만금개발청에 따르면 이날 새만금산단 1공구에서 이차전지 소재기업인 ㈜에코앤드림의 생산공장 착공식이 개최됐다.

이날 착공식에는 김종훈 도 경제부지사,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 강임준 군산시장, ㈜에코앤드림 김민용 대표이사 및 국내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으며, 공사개요 및 경과보고 등이 진행됐다.

㈜에코앤드림은 지난해 9월 30일에 새만금 산업단지 투자협약을 체결했으며, 새만금산단 제1공구 약 14.8만㎡(4만 4000평)에 1,800억원을 투자해 공장을 건립하고 45명의 인력을 신규로 고용할 예정이다.

디젤차량의 배기가스 후처리장치 생산기업으로 출발한 ㈜에코앤드림은 2008년부터 이차전지 양극활 물질 기술개발을 통해 최근 대규모 전기차용 하이니켈 니켈·코발트·망간(NCM) 전구체 장기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주요 이차전지 소재기업으로 성장 중에 있다.

실제 ㈜에코앤드림 외에도 새만금 국가산단에 투자협약을 맺은 이차전지 기업 22개사 중 2개사가 공장을 가동 중에 있으며, 9개사가 공장을 건립하고 있는 등 이차전지 사업의 집적화가 이뤄지고 있다.

김종훈 경제부지사는 “이차전지의 메카로 자리잡고 있는 전북 새만금에서 ㈜에코앤드림이 전구체 생산의 독보적인 기업 역량을 통해 글로벌 소재기업으로 도약하길 바란다”며 “㈜에코앤드림이 새만금에 무사히 정착하여 성장하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하는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