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은 오는 24일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행사 일환으로 장수가야, 대보름을 밝히다를 주제로 장수읍 시가지와 의암공원 일원에서 정월대보름 행사를 개최한다.

장수팔공청년회(회장 김상일)가 주관하고 장수군이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시가지 풍물공연 행진과 식전공연, 풍년기원제, 달집태우기 등으로 구성돼 한층 풍성한 대보름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에 앞서 한 해의 소망을 기원하는 주민 소원지 작성이 군청 앞과 행사장에서 이뤄져 본 행사장에서 달집을 태우며 소원지를 태우고 함께 소원을 기도할 계획이다.

이날 오후 5시부터 장수읍 시가지 풍물공연행진은 장수성당에서 출발해 터미널, 장수교, 행사장으로 지나며 주민들과 부럼 깨물기 등을 함께하며 신명 나는 거리 행진을 함께할 예정이다.

오후 610분부터 의암공원 한우마당에서 시작되는 본 행사는 식전공연과 풍년기원제, 봉화점화 퍼포먼스, 달집태우기로 이어져 풍물, 전통무용 등의 신명나는 공연으로 마무리된다.

군은 안전하고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해 장수경찰서, 장수소방서 등 관계 기관과 함께 안전관리계획 심의회를 개최했으며, 행사 당일에는 현장에서 합동점검을 실시해 안전사고가 없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특히 안전요원 배치, 화재진압 차량과 의료차량 대기, 일출 시까지 잔불 감시초소 운영 등 안전사고가 발생치 않도록 빈틈없이 준비할 계획이다.

상일 회장은 갑진년 대보름 달집태우기 행사를 널리 알려 주민들이 많이 참여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최훈식 군수는 “2024년 장수군 정월대보름 행사의 개최를 통해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소원도 빌고 달집도 태우며 질병도, 근심도 없는 밝은 한 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장수군 읍면별로도 대표 정월대보름 행사는 장계면(장계시장 앞 천변) 천천면(천천교회 앞 하천) 계남면(사곡 중앙공터) 계북면(어전리 소공원) 번암면(금천마을) 산서면(산서터미널 앞) 등에서 한 해의 안녕을 기원한다.
/장수=엄정규기자·cock2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