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 장수목장(목장장 유성언)22일부터 오는 630일까지 민간 경주마 생산농가를 대상으로 씨수말 교배 지원에 나선다.

본격적인 교배를 시작하는 22일에는 입춘대길 건양다경(立春大吉 建陽多慶 봄이 시작되니 경사스러운 일이 많이 생기기를 기원한다)’의 마음으로 올 한해 성공적이고 안전한 교배와 건강한 자마들의 탄생을 기원하는 무사고 기원제를 지냈다.

씨수말(섀클포드)
씨수말(섀클포드)

장수목장은 무상교배 외에도 유상교배를 추가 지원하고 있으며, 생산농가들이 경주마 생산 및 유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전년대비 유상 교배료(250만원)를 대폭 감면(100만원) 할 계획이다.

마사회는 국산마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해외 우수 씨수말을 도입하고 있다.
한 두에 몇 십 억이 넘는 씨수말을 국내로 들여와 생산농가들의 암말과 무상 또는 저가로 교배를 지원해오고 있다.

올해 장수목장에서 보유하고 있는 씨수말(섀클포드)의 교배 계획 두수는 130두이다.
섀클포드는 한국 마사회가 2020년에 미국에서 41억원에 수입해 온 고가의 씨수말로, 국내 도입 이후 연 평균 100여두의 생산농가 씨암말에게 교배를 지원하고 있다.

유성언 장수목장장은 경주마 교배는 한국 말산업을 이끌어 갈 차세대 주자 탄생의 시작이다, “외산마에 뒤지지 않는 국산 명마 생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
장수=엄정규기자·cock2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