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시 전북이 볼모로 잡혔다.

이번엔 선거구획정이다.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힘에게 전북 1석 감소를 내용으로 하는 당초 선거구획정위 원안대로 처리하겠다는 벼랑 끝 카드를 꺼내 들었다.(관련기사 3면)

전북 의석 감소 반대를 주장하던 민주당이 이를 거부하는 국민의힘과의 협상 교착 장기화로 이어진 탓이다.

선거구획정과 관련해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을 만나 “지역별 의석 증감을 둘러싼 여야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 지난해 12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이하 선거구획정위)에서 내놓은 대로 선거구획정안을 통과시키겠다”고 국민의힘에게 최후통첩을 보냈다.

그러면서 “우리는 획정안 원안 그대로 받겠다고 제안했고 28일 원안 그대로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이하 정개특위)를 거쳐 29일 본회의에서 통과되면 된다”며 “그 이외에 더 이상 협상의 여지는 없다”고 말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지난해 12월 5일 4·10 총선에 적용될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획정안은 서울과 전북에서 각 1석이 줄고, 인천·경기에서 각 1석이 늘리는 내용이 핵심이다.

민주당이 최후 카드를 내놓은 것은 국민의힘과의 협상이 진척이 없기 때문이다.

여야는 그동안 전북 의석을 1석 줄이는 문제를 놓고 부산 의석수 등과 협상을 해왔지만 결론을 내지 못해왔다.

또 하나는 국민의힘 강세 지역인 강원 지역 선거구 문제가 작용했다.

획정위 원안에는 강원도 현행 8석을 유지하면서 춘천은 단독 분구하고, 속초·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강릉·양양으로 지역구를 재편하도록 했다.

원안대로 총 8개 가운데 4개 선거구가 재편될 경우 일부 지역이 격전지로 변할 가능성이 있다.

전북 입장에서 발등의 불은 민주당이 원안 처리를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홍 원내대표는 “획정위의 자의적인 안에 대해 우리는 계속 문제 제기했고 여당도 함께 논의했다. 그런데 민주당이 선거제로 준연동형을 선택하자 여당은 모든 합의를 백지화하고 원안대로 하자고 했다”며 “여당은 우리에게 ‘당신들이 필요하면 비례 의석을 1석 줄여서라도 (전북) 지역구를 1석 늘리라’고 했고 우리도 고민했으나 원칙을 지키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선거구획정위 원안 처리 방침에 국민의힘은 전북 몫은 제쳐둔 체 강원 입장만 내놓고 있다.

국회 정개특위 국민의힘 위원들은 같은 날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구획정위 안에 따르면, 강원북부권에 6개 시·군을 아우르는 초거대 선거구가 탄생한다”며 “이는 서울 국회의원 1인당 평균 관할 면적의 323배”라고 주장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6개 시·군을 의원 1명이 감당하는 건 지역주민의 대의민주주의를 훼손하는 일”이라며 민주당에게 협의를 촉구했다.

한편 전북 의석이 줄어드는 기존 획정안이 확정될 경우 정읍·고창 선거구는 ‘정읍·순창·고창·부안’ 선거구로 변경된다.

남원·임실·순창 선거구는 ‘남원·진안·무주·장수’ 선거구로, 완주·진안·무주·장수 선거구는 ‘김제·완주·임실’ 선거구로 변경된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