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북 국회의원 8명이 지난해 8월30일 국회 소통관에서 정부의 새만금 예산삭감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모습.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북 국회의원 8명이 지난해 8월30일 국회 소통관에서 정부의 새만금 예산삭감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모습.

전북 마지노선인 10개 의석수가 위태로워지자 지역정치권은 또다시 ‘도민 심판론’을 꺼내 들었다.

그동안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북 국회의원들은 10석 사수를 자신해왔다.

민주당 전북 국회의원 8명은 23일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해 12월,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가 국회에 제출한 선거구획정안은 공직선거법이 규정하고 있는 인구대표성과 지역대표성 등 선거구 획정의 기본원칙과 기준을 무시한 졸속 조정안”이라며 “이는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소멸을 가속화하는 ‘지방죽이기’ 조정안”이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어 “여야 간 균형을 고려하지 않은 정치적으로 편향된 안이며, 지역 간 균형도 고려하지 않았다”면서 “강남 등 소위 국민의힘 ‘텃밭’ 지역구 사수를 위해 선거구 획정 협상에도 제대로 응하지 않았던 국민의힘 원내내표가 선거구 획정 지연으로 국민들과 후보자들에게 면목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심각한 자가당착”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국민의힘은 소멸위기에 처한 ‘지방 죽이기’ 행태를 중단하고, 전북 의석수 10석 유지에 나서야 한다”며 “그렇지 않을 경우 180만 전북도민과 500만 전북인의 엄중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북 유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이하 정개특위) 위원으로 선임된 이원택 의원 역시 똑 같은 내용의 기자회견문을 자신 의원실 이름으로 발표했다.

이 의원은 전북 10석을 최후까지 지켜야 할 중요한 책임을 지고 있는 의원이다.

특히 이원택 정개특위원과 함께 한병도 도당위원장은 지난해부터 꾸준히 전북 10석을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왔다.

지난해부터 10석 유지가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와 지적에도 불구하고 한결같은 자신감을 피력해왔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주 민주당 지도부 상황이 급박히 돌아가자 한 도당위원장은 22일 10시 20분 국회 사무실에서 민주당 소속 전북 의원들을 소집해 전북 10석 유지를 위한 긴급회동을 가졌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이재명 당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에게 전북 정치권 공동으로 전북 10석 유지를 또 한 번 당부한다는 의지를 모았다.

중앙선관위 선거구획정위가 요구한 마지노인 21일을 넘긴 여야는 29일 본회의를 ‘최후의 날’로 여기고 정개특위를 이어갈 수순을 밟고 있었다.

무능한 전북 정치권은 이런 상황이 오기까지 당 지도부를 설득하지 못한 셈이다.

당 지도부가 전북 1석 감소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선거구획정안 원안 통과’라는 최후 카드를 꺼내들었다.

결국 전북 정치권은 국민의힘을 대상으로 ‘헛구호’에 불과한 180만 도민 심판론을 내밀고 있다.

전북 10석이 무너질 경우 이원택 의원은 물론 8명의 민주당 소속 의원들 모두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강경 여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전북이 수십여 년 간 민주당을 밀어주고도 쇠락을 거듭해오는 이유가 어디있겠는가. 일만 터지면 케케묵은 ‘도민 심판’만 부르짖는다. 이미 전북은 심판을 해오고 있지 않나”라며 “전북을 대표하라며 보낸 국회의원들이 반드시 해야 할 일을 못하기 때문에 최하위 지역으로 전락했다. 10석이 무너지면 민주당과 함께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직격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