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에서 경영활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인·허가기간이 30일로 단축된다. 기업들이 만족하지 못하거나 불편하다고 느끼는 사안을 중소기업종합지원시스템이나 카카오톡 등에 접수하면 일주일안에 관련기관의 답변도 들을 수 있다. 전북자치도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기업민원 신속처리단’을 구성, 기업유치에서부터 인·허가 관련 민원, 기업경영활동 지원에 이르기 까지 원스톱으로 기업을 지원 수 있게 되면서다. 도내 14개 시·군에서도 이 같은 행정처리가 가능할 수 있도록 확대 운영, 도내 전지자체에서 기업민원 해결을 위한 원만한 소통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 공장설립 등을 위한 인·허가를 받기 위해선 최장 180일이 소요 됐다. 기업 활동에 불편함이 있어 민원을 제기해도 과정과 결과를 알기 위해선 적지 않은 시간과 절차가 소요됨을 알기에 아예 포기하는 경우 역시 적지 않았다. 기업들의 불만이 쌓이면서 투자와 확장을 꺼리게 하고 성장이나 정착에 걸림돌로 작용해 왔음을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된다는 건 좋은 일자리가 늘어나는 것이고 이는 새로운 인재를 불러들여 지역의 성장을 견인하는 선순환의 시작이란 점에서 필요성과 중요성은 더 말할 나위 없다. 특히 마땅한 일자리고 없고 양질의 일자리 구하기는 더더욱 부족한 도내 취업시장의 한파가 장기화 되면서 지난해 전북지역 청년취업률은 전국 최하위 수준으로 하락했다. 취업을 위해 지역을 떠나는 젊은이들이 많아지면 결국 고령의 비경제활동 인구만이 지역에 남을 수밖에 없다. 그리고 감소하는 인구, 위축된 경제의 악순환은 결국 지방소멸로 이어지게 된다.

최고의 복지는 일자리고, 양질의 일자리는 민간에서 나온다고 하는데 아직도 공무원이 늘어나면 규제도 많아진다는 말이 여전하다. 지역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불합리한 규제나 시대에 뒤떨어진 사장된 규제가 기업 활동의 발목을 잡고 있는 건 아닌지 돌아볼 일이다. 지자체 노력이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중앙의 규제나 간섭을 최소화 하는 제도적 지원책 역시 서두를 필요가 있다. 전북자치도의 기업친화적인 지원시스템 지원이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을 통한 최상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분명한 의지를 담아야 한다. 빛 좋은 개살구는 안 된다. 꽉 찬 내실로 기업의 든든한 지원군 역할 수행에 부족함 없는 지원단이 돼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