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22대 총선 선거구 획정과 관련,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제시한 획정 안대로 처리키로 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정치적 목적과 당리당략적 차원에서 획정 안을 손보는 것보다 원안대로 가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라고 밝혔다. 전북 선거구가 10석에서 9석으로 줄어들게 되는 최악의 결정이 아닐 수 없다.

국회 정개특위 국민의 힘 간사인 김상훈 의원은 "기형적 선거구 탄생으로 인한 피해로 정치적 소외와 각종 정책 혜택 부재로 인구 이탈을 부추겨 도농격차를 심화시키고 지방 소멸을 가속할 것이 명백하다"라고 비난했다. 강원도지역 과대 면적 지역구 출현 방지를 위한 특례구역 설정의 당위성을 강조한 것이지만 정치적 소외, 도농격차 심화, 심화 소멸이란 키워드는 지금 전북의 현안 모두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현실이다.

하지만 이 같은 국민의 힘 논리에 전북은 없었다. 양당 합의는 무산됐고 전북 1석 유지는 풍전등화가 됐다. 당장 국회 의석 1석이 급한 양당의 근시안적인 정치적 당리당략으로 인해 전북은 전국 비수도권 지역에서 유일하게 국회의석수 1석이 줄어드는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들 상황에 놓이게 된 것이다. 민주당이 전북 의석수 감소에 몽니를 부리고 있다고 하지만 부산은 포기할 수 없다는 국민의 힘 역시 다르지 않다. 더욱이 국민의 힘은 획정위 원안을 수용한다 해도 전체 의석수에서 손해를 보지 않는다는 계산이 저변에 깔려 있다고 한다.

민주당과 국민의 힘의 적극적인 입장 변화가 없는 한 전북의석 감소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그간 10석 유지를 자신하던 전북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힘이 텃밭 지역 사수를 위해 소멸위기에 처한 지방 죽이기에 나섰다고 비난했지만, 소속 정당인 민주당이 전북 입장에 정면 배치되는 획정위 안 통과를 결정할 때까지 한마디도 못 한 체 뒤늦게 모든 화살을 국민의 힘에만 돌리고 있다는 비난이 거세지고 있다. 무기력한 전북정치권이 당 내외 무차별적인 획일적 잣대 들이대기에 아무런 대응도 못 한 체 두 손 든 참담한 현실에 대한 반감이 극에 달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모든 걸 내려놓고 29일 본회의 처리 전까지 진지한 재협상을 이어가야 한다.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은 여야 정치권은 물론 21대 전북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몫임을 강조해 두고자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