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국회의원 선거구가 10석에서 9석으로 축소될 위기에 처한 가운데 전북 여야 정치권이 선거구 획정과 관련 서로 공방전만 벌이고 있어 눈총을 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전북도당위원장을 비롯한 8명의 전북 국회의원들은 23일 기자회견을 갖고 “중앙선관위가 국회에 제출한 선거구획정안은 공직선거법이 규정하고 있는 인구대표성과 지역대표성 등 선거구 획정의 기본원칙과 기준을 무시한 졸속 조정안”이라며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소멸을 가속화하는 ‘지방죽이기’ 조정안”이라고 반발했다.

이어 “여야간 균형을 고려하지 않은 정치적으로 편향된 안이며, 지역간 균형도 고려하지 않았으며, 강남 등 소위 국민의힘 ‘텃밭’ 지역구 사수를 위해 선거구 획정 협상에도 제대로 응하지 않았던 국민의힘 원내내표가 선거구 획정 지연으로 국민들과 후보자들에게 면목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심각한 자가당착이다”고 비판했다.

반면 국민의힘 전북도당은 이날 김윤덕 의원이 국민의힘 전북도당과 정운천 의원을 겨냥해 결단을 요구한 페이스북 글과 관련해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비판’과 함께 ‘협치’를 동시에 요구했다.

국힘 도당은 “국민의힘은 전북지역 선거구 1석 줄이는데 반대한다”고 전제하고 “잼버리 파행 책임을 떠넘기듯 또 선거구 감소에 대한 책임을 떠넘기시지는 않으시겠느냐”며 “협치의 큰 틀에서 김윤덕 의원님께 요청한다”고 시작했다.

이어 “김 의원께서 민주당이 주장하는 부산지역 선거구 1석 줄이는 안에 대해 부산지역 민주당 출마자들의 연명을 한 분도 빠짐없이 받아 주시길 부탁드린다”면서 “이후에는 우리 국민의힘 전북도당이 나서 중앙당을 책임지고 설득하도록 하겠다. 멋진 협치의 큰 결과를 기대한다”고 빈정거렸다.

이같은 여야의 공방에 대해 도내 민심은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전북의 자존심인 선거구 10석 유지를 합심해야하는 상황해서 서로 네탓만 하고 있다며 새만금 예산 삭감에 더해 의석수까지 축소된다면 전북 여야 정치권은 모두 책임을 져야한다는 목소리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