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 교육청이 전국 처음으로 도내 초등학생에 대한 전면적인 총괄평가를 시행키로 했다. 그동안 학교 자율로 시행해 왔던 총괄평가를 강화키로 한 것으로 도내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7월과 12월 학생별 학습 목표 도달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절대평가로 진행되며 국어, 수학, 영어는 필수, 사회와 과학은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서열화나 줄 세우기 논란을 피하기 위해 점수표기와 등수 기재는 기재하지 않고 A~D까지의 4단계 성취 수준만 표기해 학부모에게 통보할 방침이라고 한다. 

도 교육청은 학생들에 대한 교육목표가 어느 정도 실현됐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현재의 학교 자율적 총괄평가로는 학생들의 학력 성취도를 정확하게 진단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자녀 학력을 정확히 파악하기 힘들었던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이는 결국 사교육을 부추기는 부작용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점 역시 총괄평가 전면 실시의 한 요인이 됐다고 도 교육청은 설명했다. 

학생들의 학습 성취를 높이기 위한 맞춤형 지원의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정확한 진단이 있어야 적절한 처방을 내릴 수 있듯이 학습 성취에 대한 의미 있는 정보 제공은 교육의 질을 높이는 차원에서도 필요하다. 초등 총괄평가를 앞두고 도 교육청이 지난해 12월 개최한 공청회에서 김선 충남대 교수는 주제 발표를 통해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평가를 통한 데이터 분석은 효과·효율적인 학습 환경조성과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할 역할을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물론 반대 목소리가 없는 것은 아니다. 전교조 전북지부는 과거 일제식 기말 평가 부활과 다름없고 오히려 시험 문제 풀이에 대비한 사교육 의존도가 더 높아질 것이라며 학교 자율성을 해칠 수 있는 평가 계획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잦은 시험은 학교에서 시도되는 다양한 교육활동의 폐기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도 내놨다. 

학부모를 비롯한 교육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고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변화를 위해 필요한 결정이었다 해도 일선 교육의 주체들이 거부감을 느끼고 있다면 기대한 효과는 반감될 수밖에 없다. 모든 교육 주체를 100% 만족시킬 순 없다 해도 교사들의 업무 분담을 비롯해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이나 보완책은 없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