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제공= 무주군청 전경
무주군제공= 무주군청 전경

무주군이 녹색일자리 사업 참여 근로자 발대식을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황인홍 무주군수와 이해양 의장을 비롯한 근로자 등 1백여 명이 참석했으며, 참석자들은 기념식과 안전교육, 사업장별 설명회 등에 함께했다.

녹색일자리 사업은 무주다운 무주를 실현하고 일자리 창출을 통해 군민 소득을 뒷받침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됐으며, 사업비 11억 7천 5백여 만 원을 투입해 추진하는 녹색일자리 사업(산림분야) 참여자는 산림바이오매스수집단 등 8개 분야 총 70명이다.

산림바이오매스수집단에서는 산물 수집과 숲 가꾸기를,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및 감시원은 산불예방 및 진화, 산림재해방재단에서는 재해위험지역 점검 및 복구하는 일을 하게 된다.

또한 산림병해충예찰단에서는 병해충 예찰 및 방제를, 임도관리원은 임도 시설에 대한 유지관리를, 도시녹지관리원은 도시녹지에 대한 사후관리를, 숲가꾸기자원조사단은 숲 가꾸기를 위한 산림자원을 조사한다. 

아울러 가로수 전지 전정 및 유지관리를 하는 가로수관리단이 활동하게 된다. 

이날 일자리 참여자들은 사업장별 운영 계획을 공유하고 안전보건 관리 교육 등을 받았으며, 결의문을 통해 △아름다운 산림을 가꾸고 △산불 및 재해로부터 산림을 보호하며 △목재펠릿 원료 확보 등 산물을 수집하는 데 있어 최선을 다할 것 등을 다짐했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일자리 참여자들을 향해 “녹색일자리 사업은 공익적 기능이 큰 산림을 보다 가치 있는 경제·환경자원으로 가꾸고 보존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인 만큼 남다른 사명과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주길 바란다”며 “군에서도 여러분을 뒷받침하기 위해 또 자연특별시 무주방문의 해 추진 기반이자 자신감인 산림을 보다 깨끗하고 아름답게, 더불어 품격있게 가꾸고 보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