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이 지역 내 사과배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한 사전방제 교육을 실시하고 적기에 방제할 수 있도록 약제를 공급했다.

 

과수화상병은 사과배 등 장미과 식물에 발생하는 세균병으로 잎가지 등에 발생하여 과실이 불에 탄 듯 변하다가 식물 전체가 고사하는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과수화상병은 국가검역병해충으로 발병 시 적절한 치료제가 없어, 발병한 나무를 제거하거나 과원을 폐원하는 등 큰 피해가 따르기 때문에 사전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군은 화상병 적기 사전방제 교육과 더불어 화상병 증상 예찰 요령, 농작업일지약제방제확인서 작성 방법, 과원 청결 관리 요령 등을 책자로 제작하여 배포했고, 현수막 게시, 홈페이지 카드뉴스, 농가 SMS 발송 등 다양한 지도 활동을 통해 화상병 발병을 사전 예방하여 안전 영농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전년 대비 평균기온 상승에 따라 개화가 앞당겨지고 있어, 적기에 방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3차 방제 약제분을 해당 과수농가에 조기 공급을 완료했다.

 

심 민 군수는과수화상병으로부터 과원을 지키기 위해서는 과수재배 전 기간 상시 자가 예찰을 실시하고 의심 주 발견 시 대표 신고 전화(1833-8572)로 신속한 신고와 작업 인력도구 및 작업복 소독 등 병원균 차단에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임실=홍대환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