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가 개인형이동장치 신고 오픈채팅방을 시범 운영해 시민의 안전권 보장에 나선다. 

6일 시는 개인형이동장치(전동킥보드, 공유자전거)의 주정차 불편 민원 처리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개설하고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1월 개인형 이동장치 대여업체 대표와 간담회를 통해 개선 방안 도출을 위한 회의를 개최한 바 있으며 도출된 사업 중 하나인 개인형 이동장치 무단주차 신고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운영하기로 협의했다.

지난 5일부터 운영되는 '김제시 개인형이동장치 불편 신고 서비스' 오픈 채팅방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신고 대상은 무단주차된 전동킥보드와 공유자전거 이며 안전모 미착용이나 무면허 운전 등 도로교통법 위반 사항은 경찰 단속 대상이어서 신고 대상에서 제외된다.

신고를 원하는 시민은 개인형이동장치 불편 신고서비스 오픈채팅방에 입장한 뒤 발견 일시, 대상 위치, 현장 사진을 올리면 된다. 신고가 들어오면 개인형이동장치 대여업체는 신고 사항을 접수해 수거 조치할 계획이며, 처리 결과는 오픈채팅방을 통해 고지된다.

시 관계자는 “개인형이동장치 불편 신고 서비스 시범 운영을 통해 기존의 국민신문고 등 민원 접수 창구를 통한 신고 처리 기간보다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 무분별하게 방치되는 개인형이동장치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