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의 ‘2024년 마을기업 지정’ 공모사업에 전북특별자치도내 마을기업 총 13개소가 선정됨에 따라 도내 마을기업의 내실있는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5일 도에 따르면 행안부의 ‘2024년 마을기업 지정’ 공모사업에 재지정 7개소, 고도화 6개소 등 총 13개소가 선정됐다.

재지정(2회차)된 마을기업은 ▲전주시 유한회사 채움 ▲익산시 금마서동협동조합 ▲남원시 농업회사법인 비즌양조주식회사 ▲남원시 영농조합법인 하주발효마을 ▲장수군 번암느티나무협동조합 ▲고창군 사회적협동조합 다같이 ▲임실군 해피팜스 영농조합법인 등 7개소다.

고도화(3회차)로 선정된 마을기업은 ▲완주군 봉서골도계마을 영농조합법인 ▲김제시 지평선농부들 영농조합법인 ▲남원시 농업회사법인(유) 웅치마을영농회 ▲장수군 장수신농영농조합법인 ▲임실군 임실샘고을영농조합법인 ▲고창군 영농조합법인 토굴발효 등 6개소다.

마을기업은 지역 주민이 주도적으로 지역의 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에게 소득 및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해 설립·운영되는 마을단위의 기업으로 지난 2010년 행안부의 시범사업으로 시작됐다.

재지정 마을기업으로 지정 시 사업계획에 따라 최대 3000만원이 지원되며, 재지정 마을기업 사업종료 이후 별도 신청과 심사를 통해 고도화 마을기업으로 선정 시 최대 2000만원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다.

이번에 선정된 마을기업은 보조금 지원을 통해 연말까지 ▲제품개발 ▲교육 ▲컨설팅 ▲시설·장비 구축 등 마을기업의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천세창 전북특별자치도 기업유치지원실장은 “마을기업은 지역 내에서 주민 일자리를 창출하고, 공동체 활성화에 많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도내 마을기업이 주민들과 함께 내실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내 마을기업은 2010년 9개소 지정을 시작으로 지속 성장해왔으며 2023년 말 기준 119개소가 지정·운영 중이며, 지난해에는 행안부 주관 모두애(愛)마을기업 공모에 도내 마을기업 2개소가 선정되기도 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