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소속 전북 출신 당직자들이 당의 비례대표 위성 정당인 국민의미래 22대 국회의원 총선거후보자 공천을 위해 탈당했다. 당선권 25%를 호남 인사로 배정한다는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라 지역 대표성과 전문성 평가를 심사 받아 비례 우선 순번을 배정받기 위한 경쟁에 조배숙 전 전북도당위원장, 허남주 전 전주갑 당협위원장 등이 가세한 것이다. 

국민의힘은 지난 2021년 상임전국위원회를 통해 취약지역 비례대표 국회의원 우선추천제 도입을 골자로 한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자 추천 규정 개정안'을 의결했다. 당시 정운천 국민통합특별위원회위원장은 지속적인 호남 몫 비례대표 의원 배출이 정서 통합, 지역주의 극복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의원들을 설득했고 소속 의원 102명 중 85명이 서명해 전국 정당화를 위한 당의 분명한 의지 역시 재확인시키는 계기가 됐다. 그리고 직전 총선 정당 득표율 15% 미만 지역 출신자를 비례대표 당선권인 20위 이내, 25% 규모로 추천할 수 있게 되면서 21대 총선 기준 전북을 비롯해 전남, 광주가 5석의 비례 배정이 가능해진 상태다. 

국민의힘이 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호남인 건 맞지만 모두가 공감할 만한 경쟁력 있는 후보가 나선다면 충분히 당선될 수 있음이 그간 총선을 통해 이미 증명됐던 터라 지역 유력인사 비례진출에 관한 관심은 높을 수밖에 없다. 특히 이는 당의 의지에 따라 얼마든지 극복하고 넘을 수 있는 벽이란 점 역시 지역 배려 당위성을 높인다. 지역 균형발전이 당면 최대 국가 현안이 된 상황이지만 통로가 막히니 오해가 쌓이고 이는 결국 반감과 반목의 골만을 깊게 하고 있기에 더욱 그렇다. 

전북이 문을 닫은 게 아니라 닫힌 문을 열고자 하는 노력이 부족한 탓도 있음을 국민의힘은 부인해선 안 된다. 당적 한번 바꾸지 않고 당세 약한 전북에서 수십 년간 국민의힘을 위해 정치적 역할을 다한 당원을 얼마큼 배려했는지 돌아볼 일이다. 설사 전북이 싫다 해도 수십 년간 당의 간판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 지역의 참 당원만큼은 챙겨야 한다. 철새가 아니라 묵묵히 당을 위해 헌신한 이들을 당이 인정해야만 지원군과 우군이 유지되고 모일 수 있음을 잊어선 안 된다. 여야를 떠나 소신 있고 의리 있는 정치인이 제대로 평가받는 바람직한 정치문화의 시작이 국민의힘 비례원칙에서 확인될 수 있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