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전북도지사.
김관영 전북도지사.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가 8일 간부회의에서 도민의 생명을 최우선으로 비상진료대책 가동에 총력을 다할 것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의사 집단행동과 관련해 “도민 불편이 가중되고 의료현장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면서 “장기화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고 선제적 대응체계를 갖춰야 한다. 병원을 떠난 의료진이 하루 빨리 복귀할 수 있도록 설득하면서 비상진료대책 가동에 만전을 기하자”고 말했다.

늘봄학교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우리 학부모와 아이들 모두 만족할 만한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교육청과 적극 소통하고, 늘봄학교가 빠르게 정착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또 28일 도와 5개 시군이 1차 공모에 선정된 교육발전특구와 관련해서도 “교육특구에 참여할 학교와 기업, 도가 협력해 우리 미래세대에게 새로운 기회의 무대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정교하게 준비할 것”을 강조했다.

바이오 특화단지 선정을 위해 이차전지 특화단지 선정 때처럼 치밀한 전략으로 대응할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지난 6~7일 진행된 도의회의 도정질문 지적사항에 대해 제기된 지적들에 대한 조치를 철저히 하고, 대책을 세울 것을 지시했다.

끝으로 중앙정부에서 진행 중인 대통령 업무보고 관련 각 부처의 정부 정책방향을 면밀히 검토해 우리 발전의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이를 위해 발표된 정책방향은 각 조항별 세세하게 분석해 해당부처 담당부서와 소통하며 우리 도의 대응전략을 각 실국 차원에서 마련해 줄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