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4.10총선 전북지역 경선이 마무리되면서 제22대 총선의 본격적인 레이스가 시작됐다.

민주당 경선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전북 4곳 선거구에서 후보들의 정책 공약 경쟁은 사라지고 후보 간 흠집 내기와 의혹 제기 등 네거티브가 난무하며 선거전이 혼탁해졌다.

특히 후보들 간 진실 공방이 고소 고발 등 법적 대응으로까지 이어지면서 심각한 선거 후유증도 우려되고 있다.

지역 분열 우려 속 오는 28일 공식 선거운동의 막이 올라 국회 입성을 노리는 후보들이 총선 전날까지 13일간의 열전에 돌입한다.

4·15 총선의 카운트다운이 사실상 시작됐다.

▲최종 후보자 등록..21~22일 이틀간

전북은 10개 선거구에서 집권여당인 국민의힘과 민주당에서 10명의 최종 후보들이 나서고 있는 가운데 진보당과 녹색정의당 등 군소정당과 무소속 후보들도 뛰어들고 있다.

각 선거구 최종 후보자 등록 신청 기간은 오는 21~22일 이틀간이다.

본격적인 선거운동은 28일 시작한다.

전북 유권자는 일부 선거구 변동으로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

선거구역이 분구·통합·구역조정·경계조정 등으로 변경된 지역 유권자는 자신의 선거구가 어디인지, 해당 지역의 후보자가 누군지 오는 31일까지 매세대에 발송되는 선거공보와 투표안내문 등을 통해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선거구가 분할되거나 일부 지역이 다른 지역구에 편입된 선거구에 등록된 예비후보자는 오는 18일까지 입후보하고자 하는 지역구를 선택해 관할 선거구 선관위에 신고해야 한다.

선택 신고 기간 신고하지 않은 예비후보자는 선택 신고 기간 만료일 다음 날 일괄 등록 무효 처리된다.

선거구역 변경으로 선거사무소가 다른 지역구에 있게 된 경우 18일까지 해당 지역구로 선거사무소를 이전하고, 관할 선거구선관위에 소재지 변경신고를 해야 한다.

개정법 시행일 전 예비후보자가 자동 동보통신 방법으로 문자메시지를 전송한 경우 선거구역 변경과 상관없이 해당 전송 횟수는 전체 전송 가능 횟수(8회)에 포함된다.

아울러 선거구역이 변경된 예비후보자가 종전 지역구에서 선거운동을 위해 지출한 비용은 해당 선거 선거비용으로 본다.

오는 29일 선거인 명부가 확정된 뒤 31일까지 투표안내문(선거공보 동봉)이 발송된다.

사전투표일은 다음 달 5~6일이다.

▲전북에서 조국혁신당 바람불까?..‘지민비조(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는 조국혁신당)’

비례의원을 선출하는 비례정당은 국민의힘 ‘국민의미래’와 민주당의 범야권 ‘더불어민주연합’, ‘조국혁신당’ 등이 전북 공략에 힘을 들이고 있다.

특히 지난 3일 출범한 조국혁신당이 창당 8일만에 비례대표 후보 신청자가 101명을 기록했다.

이는 더불어민주연합 신청자(139명)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최종 후보자 수 또한 민주연합과 같은 총 20명(남녀 각 10명)이다.

조국혁신당이 예상 밖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KBS 의뢰로 한국리서치가 지난 7~8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비례대표 투표 정당 지지율은 조국혁신당이 17%, 민주당이 주도하는 민주개혁진보연합은 16%였다(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1.8%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현 지지율이 이어질 경우 조국 대표가 국회에 입성하는데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정치권은 분석하고 있다.

조국혁신당에 따르면, 당은 오는 18일 국민참여경선(국민참여선거인단 50%, 당원 50%)에 따라 비례후보 순번을 확정한다.

조국혁신당은 창당 당시 10석을 목표로 내세웠지만, 최근에는 12석으로 목표치를 상향 조정했다.

정치권은 조국혁신당이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에 대해 실망한 지지자들과 검찰개혁을 원하는 민주당원 표를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그동안 전북 유권자들은 뚜렷한 지지를 보이는 비례정당이 없었지만 조국혁신당이 그 대안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고 말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