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가 서남권 해상풍력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한 준비작업에 돌입한다.

13일 도에 따르면 도는 군산항의 기반시설을 활용해 ‘해상풍력 배후 항만 거점’ 조성을 추진한다.

해당 사업 추진은 현재 국내 서해안 지역에서만 2.46GW 규모의 서남권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을 비롯해 2030년까지 군산 1.6GW, 인천 6.2GW, 충남 3.1GW, 전남 영광 1.4GW, 전남 신안 8.2GW 등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이 예고됨에 따라 수천톤에 달하는 해상풍력 기자재를 공급할 항만 인프라가 부재하기 때문이다.

실제 군산항은 목포신항과 함께 서남권 거점항만으로 지난 2013년 서남해 2.5GW 해상풍력 기반구축사업의 해상풍력 지원항만으로 지정돼 1선석이 해상풍력 전용부두로 건설이 추진됐지만 사업시행자의 해상풍력단지 물동량 보장 요구 및 파산, 지연된 서남해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으로 2016년 지원항만 건설사업이 취소된 바 있다.

이에 도는 서남권 해상풍력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수천톤에 달하는 해상풍력 기자재를 보관 및 공급할 수 있는 배후 항만 인프라를 군산항에 구축한다는 것이다.

최근 해상풍력은 전 세계적으로 대형화되고 있고, 주요 기자재의 경우 약 1000~2500톤 정도의 초대형 규모로, 중량물 부두 없이는 해상운송이 어려워 해상풍력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도 배후 항만의 필요성 점점 더 부각 되고 있다.

여기에 지난해 기후정책 싱크탱크인 사단법인 넥스트에서 발간한 ‘항만은 준비되었나: 해상풍력 적기 보급을 위한 항만계획 필요성’ 이슈브리프에서도 해상풍력 배후 항만 거점 조성에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해당 보고서에는 “군산항은 2020년 정부가 지자체, 전력공기업과 다시 2.4GW 해상풍력 사업을 추진함에 따라 현재 군산항 7부두에 6.1ha규모의 해상풍력 부품 야적장 착공이 진행됐으며, 2024년 5월 준공 예정”이라면서도 “아직 야적장을 활용할 수 있는 해상풍력 전용부두 건설에 관련된 내용이 2020년 12월 발표된 제4차 전국 항만기본계획에 포함돼 있지 않아 설치항만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불확실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군산항은 서남해 해상풍력 단지와 가깝고 세계 풍력타워 시장 1위 업체인 씨에스윈드가 군산 2국가산업단지에 국내 최초로 타워 공장을 설립 예정”이라며 “군산항이 설치항만으로 조성되면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효율적으로 건설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해양수산부는 군산항 해상풍력 전용부두 개발계획을 ‘제4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2025년 12월 수립 예정)’에 반영해야 한다”고 제언하기도 했다.

아울러 “본격적인 해상풍력 발전단지 건설이 2026 년부터 시작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설치항만 부족으로 인한 병목현상이 발생해 2030년 14.3GW 목표를 달성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도는 민간이 운영 중인 군산항 6부두(63, 64선석), 7부두(79, 79-1선석)를 해상풍력 배후 항만으로 활용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지반 지내력 조사 용역을 실시하고 해상풍력을 지원할 수 있는 적절한 배후 항만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핵심 자료로써 관심 기업에 제공해 투자유치를 촉진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군산항 7부두(75선석)에 터빈, 타워, 하부구조물 등 해상풍력 주요 자재들을 이곳에서 조립, 보관할 해상풍력 야적장이 조성 등으로 인해 해상플랜트 반출 및 서해안 지역 해상풍력 지원을 위한 ‘중량물 부두구축’이 시급함에 따라 물동량 산출 용역 등 사업 타당성을 확보해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반영, 국가재정 사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오택림 전북특별자치도 미래산업국장은 “군산항은 산업단지와 인접하고 있어 중량물 해상운송이 비교적 용이해 해상풍력 배후 항만을 조성하기 좋은 요건이다”며 “이와 관련 기업유치, 협력업체들의 기업활동을 적극 지원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전북자치도가 해상풍력 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